알트코인 위험.. 달의 몰락? 아니..알트의 몰락

알트코인 위험.. 달의 몰락? 아니..알트의 몰락

아래는 오늘 이더리움의 큰폭에 하락을 보면서 나름 몇가지 근거를 가지고 추가적인 알트의 하락이

오지 않을까 예상하면서… 작성한 글입니다..

읽어들 보시고… 투자에 참고 하세요….


현재 이더리움이 오후부터 급락하면서 크립토 시장에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셀시우스 퍼드에서 시작된 stETH와 ETH 디페깅 우려가 메인입니다.

* 그와중에 부테릭 사망설이라는 거짓뉴스까지 나오는 것을 보면

공포를 부축이려는의도는 충분해 보입니다.

* 부테릭 사망설은 17년 6월에도 나왔던적이 있으며. 당시에는 이로인해 3주동안 약 -40% 폭락이

있었습니다.(’17. 6. 26)

* 위.. 6ㄹ 사망 퍼드시에도 해명은 바로 됐었으나..이후 하락은 가속화 되었습니다. 사망이 주된 하락의

원인은 아닐 것이나, 시발점을 제공 했다 라는 합리적인 의심은 가능 할 것입니다.

주요 도미넌스 차트

이런 사망설을 이야기 하고자 함은 아니고… 현재 하락장에 대한 부분을 도미넌스로 좀 풀어 보고자 합니다.

* 위에 첨부드린 스샷#1(4분할, 좌상단 비트코인 도미, 우상단 이더 도미, 좌하단 테더 도미) 참고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의 상승은 알트들에게는 좋지 않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비트와 알트가 동시에 오르는 구간도 존재합니다만..그건 경우는 조건이 필요합니다…

테더 도미가 하락해야 합니다

그래서 하락한 테더도미를 비트와 알트들이 어느정도 나눠갖는… 소위 우리가 말하는 불장이 이러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하락장에서는 테더 도미가 상승을 하게 됩니다…당연히…

그럼 비트와 이더 도미는 어떻게 되는 것이 일반적 일까요? 아마 비율의 차이는 있겠지만 하락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근데 이 하락에서 좀 비트 대비 알트들이 불리한 것을 우린 잘 알고 있습니다..

“비트가 기침하면.. 알트들은 독감 걸려 죽어 디진다”는 것이죠…

즉.. 비트 오를 땐… 알트들은 찔끔찔끔 오르다가… 비트가 좀만 빠져도…알트들은 쭈~~욱 빠진다는 것이 그것입니다.

* 비트 횡보시 순환매에 의한 알트 펌핑의 경우는 이례적 것이니 제외하겠습니다.

지금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첨부해 드린 도미넌스 차트를 보시면…

* 도미넌스의 상승과 하락이 가격의 상승과 하락과 인과관계는 아닌 건 아시죠?

* 도미넌스는 가격이 아닌 시총 비율에 대한 것을 가시화 한 것 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1718 하락장에서 1차 하락이 거의 끝나갈 무렵..인 18년 4월말부터…12월말까지…

비트코인과 테더의 도미는 상승을 한 반면에 이더리움 도미는 큰폭에 하락 했습니다.

그럼 가격은 어땠을까요?

스샷#2번은 그 당시 해당기간으 프라이스입니다.

비트와 이더 모두 가격은 지속적으로 빠졌습니다.. 그런데 하락폭이 이더가 비트에 비해 현저히 큽니다..

비트 가격이 횡보하느ㄴ동아넹도 이더는 계속해서 빠졌기 때문입니다.

* 비트는 -63% 하락한 반면에, 이더는 -89% 하락 약 -26% 더 빠졌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자..그럼 지금을 볼까요?

스샷1번

비트 도미는 5월 초부터 급격히 상승해서 40 초반이였던 것이 지금은 48을 찍고 상승중이고

테더 도미는 작년 11월부터 꾸준히 상승 했고..3월중순께 일시적 하락이 있었지만

재차 반등했고..5월초에는 비트 만큼은 아니지만.. 상승폭을 키우고 있습니다. 현재는 6.36이네요

그럼 중요한 이더를 봅시다…

이더 도미의 ATH는 11월 30 이였습니다. 이 때 비트 도미를 보시면 이더보다 상대적으로 낮습니다.(흰색 동그라미)

이유는 당연히 비트의 상승보다 이더의 상승.. 즉 알트의 상승이 컸기 때문이겠죠..

그럼 흰색 동그라미 이후를 보면.. 비트는 약횡보 이후 상승했고…이더는 하락 후 횡보하다가 5월초 후 하락 폭을

키우고있습니다.

중간결론 1… 이더 도미가 더 많이 빠지고 있고… 상대적으로 비트도미는 상승중이다..

그럼 이제 가격과 상관관계를 봐야 겠습니다.

11월부터의 하락이후 향횡보하면서 진정되던 가격 3월말부터 급격히 하락한 걸 볼 수있습니다.

3월말 대비 비트는 -38%, 이더는 -54% 하락했습니다.

이제 결론을 뽑아내보면…

1. 지난 도미넌스상 테더와 비트도미가 동반 상승시는 알트들은 하락했다

2. 알트들의 하락은 비트의 상승때문이아닌.. 비트 대비 알트들이 가격이 더 많이 빠졌기 때문이다..

3. 현재도 1,2번의 공식은 유효하다.

4. 6월 지금 비트와 테더 도미는 상승을 지어가고 있고, 이더는오늘 하락 폭을 더욱 키우고 있다.

이렇게 4가지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서 불안요소는..이미 비트 대비 이더의 가격이 충분히 빠졌으니..이제 하락의 끝물일까?

이제부터는 약횡보 하면서… 불장의 초입으로 가는 과정일까? 라는 합리적인 의문이 생깁니다..

제 생각은 추가적인 알트들의 대폭락 주의요망

오늘 그알에서…때마침 루나와 관련된 방송도 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셀시우르 관련 이더리움의 문제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에서 이더리움의 존재는 굉장히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비트가 코인에서의 기축통화라고 한다면…

이더는 알트들의 대장 일 수 있는 상징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근데 그런 이더리움을 흔드는 뉴스가 퍼드가 아닌…실제 현상으로 보여지고 있고…

비록 우려일지라도… 알트들의 하락을 충분히 부축힐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글을 적는 이시간 도미넌스를 보면…알트 폭락이 이뤄지고 있네여..

물론..언제인지 알 순 없지만.. 이러한 하락의 끝에는 큰 상승도 기다리고 있을 것이나..

그 과정까지 가기 위해서는… 좀 더 많은 피를 흘려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더리움이 현재 200만원을 붕괴 시켰으며

21년의 상승분을 마놓이 되돌린 상태입니다…21년 1월의 시가 70만원이였으니…

여기서 반토막이 나면…거의 태초 가격으로 돌아 갈 것입니다…

달의 몰락이 아닌 알트들의 몰락이 다가 올 수 있습니다..

비트는 그나마 기축코인이라.. 버티겠지만.. 말입니다…

현물 보유자 분들은… 좀 더 긴 호흡을 가지고 버티시고…

현금 보유자 분들은 이번 알트대폭락이 혹시라도 한번 발생한다면 매수 타점을 분할로 가져가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휴일 되시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