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 뜻 종류 어떤 코인에 투자해야 할까

알트코인 뜻 종류 어떤 코인에 투자해야 할까

오늘은 알트코인 뜻과 종류 그리고 어떤 코인에 투자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알트코인 뜻

알트코인은 쉽게 말해 비트코인을 제외한 나머지 코인을 말합니다.

Alternative (대안, 선택 가능한 것) + Coin 두 단어를 합성하여 알트코인이라고 부릅니다.

모든 알트코인들은 절대적이진 않지만 비트코인의 움직임과 흐름에 따라 같이 움직이게 됩니다.

우리나라 주식으로 예를 들면 비트코인이 코스피 또는 코스닥 지수이며 알트코인은 각각의 개별 종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에 따라 개별 종목의 주가가 움직이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알트코인 종류

알트코인의 종류는 주식 종목보다도 훨씬 더 월등하게 많습니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만한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등이 알트코인에 속합니다.

주식시장에 상장하기 위해서는 까다로운 심사와 절차를 걸쳐서 주식이 상장하게 되지만 코인은 마음만 먹으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그 수가 샐 수없이 많은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기 코인이나 쓰레기 코인이 많을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코인 시장이 발전해 갈수록 이러한 문제는 개선되어야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에서 비슷한 업종에 엮인 주식들을 테마라고 칭합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서울반도체 등을 반도체 테마주라고 부르죠.

코인 시장에서는 이러한 테마를 메타라고 칭합니다.

여러 가지 메타가 있습니다.

디파이, 메타버스, NFT, 웹3, 게임, 분산화거래소, 스마트컨트렉, 플랫폼, 간편결제, 컨텐츠, 데이터저장, 오라클, 광고 등 말이죠.

이 또한 주식과 마찬가지로 어떠한 메타가 움직이게 되면 그 메타에 속한 코인들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며 대장코인이 나타나게 됩니다.

대장코인은 상승률과 거래량이 메타에 속한 다른 코인들보다 높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타겟이 됩니다.

시장에서 대장코인을 빠르게 파악하고 매매한다면 아무래도 수익을 낼 확률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어떤 코인에 투자해야 할까?

수많은 코인 중에 어떤 코인을 투자하는 게 가장 현명한 방법일까?

코인은 주식과 다르게 재무제표가 없기 때문에 이익이나 적자를 파악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상한가, 하한가가 없기 때문에 변동성이 심하며 하루아침에 10배 이상도 오를 수 있는 게 코인 시장입니다.

또한 쉽게 상장하는 만큼 쉽게 상장폐지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면 리스크가 크다고 볼 수도 있지만 리스크 없는 투자란 없습니다.

리스크 감당하고, 리스크를 줄일 줄 알고, 리스크에 탑승해야만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투자할 코인을 고르는 제 개인적인 생각과 노하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1. 상장폐지 당하지 않을 코인을 고른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이오스 등과 같은 대형 코인들은 아무래도 없어지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 코인들이 없어진다는 것은 코인시장의 종말과도 같은 것이겠죠.

이러한 코인들은 잡거래소가 아닌 유명한 거래소에 골고루 상장되어 있습니다.

코인을 사기 전에 어떠한 거래소들에 상장되어 있는지 파악하는 건 필수입니다.

2. 코인을 만든 설립자 또는 창업자를 파악한다.

대형 코인들로 성장한 코인들은 비슷한 점이 있습니다.

설립자 또는 창업자가 높은 지위에 있다거나 유명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한 사람들은 본인의 코인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데 진심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악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코인으로 사기나 쳐서 본인 이름에 먹칠하는 행위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3. 김치코인은 가급적 피하고 탈출 가능한 김치코인을 고른다.

이 말은 김치코인이라고 할지라도 한 거래소에만 상장되어 있는 코인은 피하고 최소한 몇 군데에는 상장되어 있는 코인을 선택하라는 말입니다.

그래야 한 거래소에서 상장폐지되더라도 다른 거래소로 옮겨서 휴지조각이 되는 걸 방지할 수 있습니다.

4. 코인 순위를 파악하고 순위에 없거나 낮은 코인은 피한다.

코인마켓캡을 통해 본인이 투자하고자 하는 코인의 순위를 파악해 볼 수 있습니다.

순위는 시가총액 순으로 나오기 때문에 순위가 낮은 코인은 가급적 피하고 간혹 순위에 없는 코인이 있기도 한데 이러한 코인은 상장폐지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니 투자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렇게 알트코인의 뜻과 종류 그리고 투자할 코인을 선택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습니다.

투자할 코인을 고르는 방법은 정답이 없습니다.

상승장에서는 생전 처음 들어보는 잡코인들이 더욱더 상승률이 크고 엄청난 수익을 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박을 노림과 동시에 보유하고 있는 동안에는 언제라도 상장폐지 당할지도 모른다는 불안함이 공존하게 되죠.

투자라는 것은 이렇게 대박과 리스크가 동시에 존재합니다.

우리가 투자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줄여야 하며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서는 공부하고 경험하여 실력을 쌓아나가야 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