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상화폐 시장이 대호황입니다. 업비트에서 가상화폐 투자를 시작한지 며칠 만에 두배.
세배를 벌었다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몇 천만원 투자하여 수십 억을 벌었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반면, 가상화폐를 투자를 해서 큰 손실을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아무런 정보와 경험 없이 처음부터 큰 투자금 (시드)으로 시작하면 돌이킬 수 없는 손해를 보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가상화폐 투자엔 100% 성공이란 없습니다. 운이나 시기가 나쁘면 불가항력으로 손실을 볼 수밖에 없습니다.
다만 코인의 세계가 돌아가는 원리를 이해하면 실패율을 최대한 줄일 수는 있습니다.
여기서는 가상화폐를 막 시작하려는 신규 유저, 코린이에게 도움이 되는 핵심 정보를 정리해 보기로 합니다.
가상화폐 코인으로 큰 수익을 내는 법
일반적으로 가상화폐하면 비트코인을 떠올리지만 실제로 일반 유저가 업비트 등에서 주로 거래를 하는 가상화폐는 대부분 알트코인 (엠블, 펀디엑스, 앵커, 스톰엑스 등) 입니다. 왜냐하면 알트코인이 변동률이 크고 수익률이 높기 때문이죠.
그런데 알트코인도 인기는 천차만별입니다. 돈을 집어넣었을 때 뭔가 불려줄 수 있을 것 같은 알트코인에 사람들이 몰리죠.
알트코인이 사람들을 유혹하는 핵심 요소는 바로 “펌핑”입니다. 특정 코인의 그래프를 가만히 보고 있으면 어느 순간 갑자기 막대기가 위로 치솟으며 가격이 폭등하는 현상이 볼 수 있는데요, 그것이 바로 펌핑입니다. 소위 “세력”이라 불리는 공룡이 엄청난 양의 코인을 구입하여 순식간에 가격을 높여버리는 작업이죠.
펌핑이 일어나면 해당 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 모두가 큰 이득을 보게 됩니다. 즉, 알트코인으로 돈을 버는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이 바로 세력의 펌핑을 받는 것입니다.
세력이 펌핑을 하는 이유
여기까지만 보면 세력은 정말 자선사업가가 따로 없습니다. 자기 돈으로 가상화폐 값을 올려 생판 모르는 남들에게 엄청난 혜택을 주니까요.
세력의 정체는 확실치 않습니다. 각 가상화폐마다 다른 유형의 세력이 존재하는 걸로 보아 해당 가상화폐를 초기 가격에 대량으로 가지고 있는 존재라고 추측할 뿐입니다. 코인 가격이 높아졌을 때 자신에게 아무 이익이 없다면 굳이 펌핑할 이유가 없을 겁니다.
다만 세력들도 온전히 자기 돈만으로 모든 걸 다 하진 않습니다. 세력이 펌핑을 하기 시작하면 그 모습을 보고 수많은 코인러들이 불나방처럼 몰려들게 되는데, 일부는 펌핑이 끝나자마자 돈만 먹고 이탈하지만 일부는 펌핑이 끝난 후에도 계속 존버를 하게 됩니다. 바로 이 존버러들이 화폐 가치 상승에 일조를 합니다.
게다가 이런 펌핑이 주기적, 지속적으로 일어날 경우 사람들은 “아 이 코인에 투자하면 큰 돈을 버는 구나” 라고 생각하고 코인을 장기 보유하게 되고 점점 투자 금액도 커집니다. 분위기가 상승세를 타면 코인 가격도 고점에서 더 오래 유지되죠.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세력은 펌핑할 때 썼던 돈을 일부, 혹은 전체를 회수합니다 . 새로 탑승한 투자자가 많으면 코인을 다시 팔아도 화폐 가격은 이전보다 오르게 됩니다.
일반 투자자와 세력은 서로를 이용하는 관계
세력의 펌핑이 일반인들에게 큰 돈을 벌게 해 주는 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세력이 마냥 선하고 자비로운 존재는 아닙니다.
장시간의 지속적인 펌핑으로 가격이 오를대로 오른 코인은, 세력이 거대 물량을 한꺼번에 팔아치우고 떠나버릴 경우 가격이 폭락하면서 코인 구입자 전체에 큰 손실을 안기게 됩니다.
세력의 입장에서는 단타를 하는 사람들이 그리 반갑진 않을 것입니다. 펌핑을 할 때마다 올라타서 펑핑이 끝나면 바로 돈만 챙겨 떠나버리니까요. 펌핑의 목적이 화폐의 가치를 상승시키는 것인데, 단타맨들은 그런 점에선 도움이 안됩니다. 물론 펌핑시의 순간 매수 화력이 올라가는 효과는 있겠죠.
반면, 투자자 입장에서는 세력만 믿고 고점에서 존버 하기엔 분명 위험 요소가 있습니다. 세력이 오느날 코인 몽땅 팔아버리고 떠나버리면 가격이 폭락함과 동시에 펌핑도 사라지니까요. 세력이 사라진 알트코인의 그래프는 움직임의 폭이 즐어들어 거의 하루 24시간 바코드같은 모습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 투자자와 세력은 서로를 이용하는 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얼마나 적절히 대응하느냐가 알트코인 수익성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험을 감수해야 코인으로 돈을 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고 알트코인 투자는 큰 이익도, 큰 손실도 볼 수 있는 영역입니다. 위험이 없으면 수익도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코인판에서도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차 매사에 너무 조심만 하게되면 기회가 와도 잡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인 투자에서는 구입한 가상화폐의 가격이 내려가는 것도 가슴아프지만 나중에 가격이 크게 오른 코인을 놓쳤을 때도 쓰라립니다. 예컨대, “이거 구입했다가 물리면 어떡하지” , “내가 사자마자 가격이 내려갈텐데..” 라고 걱정만 하면 결국 매수 버튼을 누르지 못하고 기회를 날리게 됩니다. 물론 걱정한대로 나쁜 결과가 도래할 수도 있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인으로 돈을 벌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위험은 감수할 수밖에 없습니다.
호재로 인한 가격 급등
알트코인의 가격이 꼭 세력의 펌핑으로만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한 호재가 있다면 해당 코인에 수많은 사람들이 몰리면서 역시 가격이 급등하게 됩니다. 단, 호재로 인한 급등에도 세력이 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가격이 급상승했다가 급하락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