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이란 메이저 알트코인 전망 종류

알트코인이란 메이저 알트코인 전망 종류

안녕하세요. 긍정스텔라입니다.

코인장에 조금이라도 발을 들이셨다면, 아마 비트코인 그리고 알트코인은 들어보셨을거라 생각됩니다.

대체 알트코인이 뭔지, 그리고 메이저 알트코인이라고 불리우는 코인들과 앞으로의 전망이 어떨지 알아 보겠습니다.

알트코인이란?

알트코인(Alt-coin)은 영어 Alternative Coin(얼터너티브 코인)의 축약어이며, 알트코인이란

간단히 말하자면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지칭하는 말입니다.

시장에서 점유율이 큰 알트 코인을 메이저 알트코인 그리고 이외를 마이너 알트코인이라고 나누어 부르기도 합니다.

다만,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갈취할 목적으로 고의적으로 만들어진 스캠 코인들도

있으니 알트코인 투자에 있어서는 더욱 각별히 유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알트코인으로 알려진 것은 코인 시가총액 2위인 이더리움을 꼽을 수 있습니다.

2021년 4월 14일 기준

위 표는 코인 시가총액 리스트인데, 비트코인이 1위 그리고 이더리움, 리플, 에이다, 폴카닷 순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알트코인 현황

저는 처음 가상화폐를 시작해야 겠다고 마음 먹고 매수한게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었어요.

사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 오랫동안 시총 1,2위를 유지할 정도로 흔들림없이 상승을 해온 가상화폐들이라서 살 당시에도 계속 상승하고

있긴 했지만 이 정도면 꺾여도 큰 하락은 없겠다라는 판단하에 매수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매수하고 일주일 정도 지난 지금 현재 각각 9%와 12%대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처음 매수할 땐, 괜찮을까 하는 우려가 됐지만 막상 매수를 하고 지켜보니 꽤 안정적인 성향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약간 주식하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주변에서 얘기하는 폭발적인 수익률은 없지만, 마음 편히 갖고 갈 수 있는 가상화폐라는 생각이 듭니다.

근데, 그러다보니 코인장에서 저도 폭발적인 수익을 조금이나마 맛보고 싶어서 괜찮아 보이는

알트코인(메이저) 몇개를 담아서 2,3일 갖고 있다가 목표 수익률 왔을 때 매도하는 경험을 해봤습니다.

그러고보니 왜 알트코인을 하는지 이해가 되더라구요.

비트코인 시가총액 점유율(비트코인 바이낸스)은 위 그래프에서 보이는 것처럼 2013년부터 2017년 1월까지만

해도 85%에서 95%까지 차지할 정도로, 가상화폐 시장은 그냥 비트코인이다 라고 생각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2021년 3월 15일경에는 61% 정도였는데, 그 이후부터 점유율을 알트코인들에게 조금씩 뺏기는

양상이더니 54%대(2021.4.12 기준)까지 떨어졌습니다. 2019년 4월 이후 최저치라고 합니다.

제가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했던 것처럼, 코인장에서 알트코인들은 비트코인의 영향을 받으며 움직입니다.

현재까지는 비트코인이 안정적으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에 덜 오른 알트코인들 또한 강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메이저 알트코인 전망

최근 1주일(2021.4.14 기점) 이내에 상승률 상위 코인 리스트입니다. 계속해서 주목받고 있는 리플, 그리고 도지코인, 그리스톨코인 이런 순위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돌파한 이후 리플(XRP)이 +30% 급등했고 이와 더불어 메이저 알트코인들이

강하게 오르는 추세입니다. 도지코인(DOGE)은 34% 급등하며 100원대를 돌파하고 현재도 무섭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리플 소식 업데이트

(소송 포함)

여기서 리플 관련해서 간략히 업데이트 내용 공유 드립니다. 리플 가격이 2천원을 뚫고 큰 상승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차트를 보면 4월 9일 부터 다시 강한 상승 흐름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먼저, 지난번 리플 코인 관련 글에서도 남긴 것처럼 소송 결과가 앞으로 리플 가격의 향방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간중간 있을 소송관련 이벤트 또한 가격의 변동에 영향을 그때그때마다 줄 것으로 보입니다.

SEC에서는 지난 8년간의 리플 재무 기록 수사를 요청했는데, 사라 넷번 판사가 이를 기각했다고 합니다.

기각의 이유는 “경영진 개인에 대한 재무 기록 수사 요청은 사건에 대한 필요성과 관련이 없다.

SEC는 피고 개개인의 수사 요청과 이와 비슷한 정보를 요청하는 제3자 소환장을 철회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고 합니다.

SEC에서 이번 기각에 대해 반박 자료를 5월 14일까지 제출해야 하는데, 어떤 자료를 제출할지도 지켜봐야 할 듯 합니다.

이런 사건 하나만으로 소송은 승리할 것이다라는 확신을 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이번 기각 건은,

하나의 수사 요청에 대한 기각일 뿐이고, 추후에도 SEC의 재무기록 요청은 재개도 가능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소송은 지지부진한 싸움이므로, 좀 더 지켜보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 하나는, 영국 투자사 테트라곤(Tetragon) 파이낸셜이 2020년 12월 리플을 기소하고 리플사에

시리즈C 우선주에 대한 상환을 요구한다며 리플의 현금 및 기타 유동자산 동결을 요청하는 소송을 현지 법원에 제기했었는데,

이 소송에서 리플이 승소했고 테트라곤 측에서 340만 달러에 달하는 소송 비용을 부담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4월 13일 리플 상장지수 상품(ETP)이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스위스 증권 거래소(SIX)에 상장된다고 전해졌습니다.

런던기반 암호화폐 운용사인 코인셰어스에서 68달러 상당의 가치를 가진 리플 40개를 추종하는 리플기반 ETP 상품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메이저 알트코인

비트코인 vs 알트코인

이 단순한 구조가 현재까지는 더 맞는거 같지만, 알트코인도 이제 메이저와 마이너로 개념화 해두어야 할 듯 합니다.

이미 이더리움 하나가 시가총액 점유율 약 12%(2021.4.14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니 알트코인들의 기세도 만만치 않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 이제

비트코인 vs. 메이저 코인 vs. 마이너 코인

이런 그룹으로 가상화폐 시장을 분석하고 읽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스캠 코인들은 절대적으로 배제하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렇습니다. )

메이저 코인은 크게 시가총액 상위권에 있는 코인들로 봐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상장된지 얼마 안된 신규 코인들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으니 저는 메이저 코인이라고 분류하지는 않습니다.

크게는 이더리움, 리플, 에이다, 폴카닷, 유니스왑, 라이트코인, 스텔라루멘, 체인링크, 도지코인 등이 해당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물론 여기 적힌 것 이외에도 파일코인, 트론, 이오스 등도 메이저에 속할 것 같습니다.

비트코인에서 메이저 알트코인, 그리고 마이너 알트코인 순으로 자금이 집중되는 트렌드인데요,

지금 현재 상황은 비트코인과 메이저 코인이 리드하고 있는 모양새인 듯 합니다. 물론 비트코인이 크게 급락하지는

않을 것 같아서 마이너 알트 코인도 큰 폭 상승을 끌어내는 장세가 지속될 것 같긴 한데, 변동성이 어마어마 합니다.

알트코인도 조사해보면, 탄탄한 비즈니스를 토대로 출시된 코인들이 꽤 있습니다.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알트코인에는 투자할 만 하지만, 김치프리미엄이

너무 높게 끼어있어서 선반영 되어있다면 이 또한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에이다 코인 (ADA)

마지막으로, 메이저코인 중 하나로 손꼽히는 카르다노 코인(AD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이다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에 이어 시가총액 4위(2021.4.14 기준)를 기록하고 있는 코인입니다.

Top 알트코인으로 꼽히는 이더리움(ETH)의 경쟁자라고도 언급되는 코인이기도 합니다.

이더리움은 3세대 블록체인이라고 불리우는데, 이더리움이 블록체인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탈중앙화 개발자 커뮤니티의 지원을 받고 있고,

 

이더리움이 보유한 네트워크 효과(특정 상품에 대한 누군가의 수요가 다른이들의 수요에 의해 영향을 받는 효과)가 업계 최고로 평가받기에,

 

아직 스마트 컨트랙트를 구현하지 못하고 있는 카르다노(ADA)는 이더리움을 앞서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평도 많습니다.

저는 차근차근 모아보려고 큰 하락폭은 없이 계속 올라가는 추세지만 조금 담아두긴 했습니다. 근데 아직까지는 제일 든든하게 올라가긴 하네요.

개인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그리고 에이다 까지는 아주 안정적인 수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더리움 vs. 에이다 구조로 된다면 추후 어찌 될지 향방은 좀 지켜봐야겠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