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자

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자

알트코인 이란?

Alt Coins 정의

알트 코인은

특히 20·30대 사이에서 비트 코인보다 오히려 알트 코인의 투자 열기가 뜨겁습니다

비트코인 대비 가격이 싸지만, 등락폭이 훨씬 크다는 특성 때문에 투자 타이밍을 잘 맞춘다면 한 번에 큰 돈을 손에 쥘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알트 코인이란 무엇인가 이해하기 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가상 화폐라고는 비트코인 정도만 알고 살아왔는데, 이름도 들어보지 못한 코인이 하루밤 사이에 +수백% 올랐다는 뉴스가 요즘 심심찮게 보도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알트 코인으로 수억 원을 번 사람들이 속출하며 코인에서도 FOMO 증후군을 앓다가 결국 코인 계좌를 설립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것입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이른바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수 많은 디지털 자산들이 출시되며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점차 하락하고 있는데, 글을 쓰는 현재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비트코인의 점유율은 58% 수준으로 떨어진 상태입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이 ‘알트 코인’이므로, 알트코인의 점유율이 42%까지 상승했다는 뜻이며, 점유율이 상승하는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으습니다.

알트코인 뿐 아니라 대장주인 비트코인의 가격이 연일 상승하여 코인 개당 가격이 7,000만 원을 넘겼음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알트코인의 거래량이 급증하고 있으며 가격 상승 폭이 훨씬 크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Alt Coins이란?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의 성공 이후에 출시된 가상화폐로, 비트코인의 맹점을 보완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AltCoins’이라는 용어는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가르키며, 2021년 3월 기준 약 9,000여 개의 알트코인이 출시되어 거래되고 있습니다.

‘Altcoins’라는 용어는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뜻함.

알트코인의 유형으로 채굴 기반의 가상화폐, 스테이블 코인, 보안 토큰, 유틸리티 토큰 등이 있음.

알트코인에는 향후 비트코인이 아닌 채굴 기반 가상화폐만 포함될 수 있기 때문에 관련 기술이 상승.

이더리움과 바이낸스 코인은 현재까지는 시가총액 기준 가장 큰 알트코인임.


알트코인의 이해

‘알트코인’은 ‘alternative’와 ‘coin’의 합성어로 비트코인을 대안하기 위한 코인이라는 뜻이 담겨있습니다.

비트코인이 최초의 P2P(Peer-to-Peer) 디지털 화폐로 성공하며 많은 자산들이 출시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준 셈이며, 알트코인 출시자들은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알트코인이 현재 시장에서 여러가지로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는 비트코인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많은 부분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현재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이 비트코인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틀에 기초하여 만들어졌기 때문에 비슷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알트코인은 인터넷에서 행해지는 수 많은 거래에서 조금 더 편리한 결제 툴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알트코인 종류

시간이 지나며 알트코인도 진화를 거듭해왔으며, 현재는 수 많은 알트코인의 유형을 범주화하기 위한 기준이 만들어졌습니다.

알트코인의 주요 유형으로는 채굴 기반의 가상화폐 / 스테이블 코인 / 보안 토큰 / 유틸리티 토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알트코인들을 상기 유형들의 화폐들과 분리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어 향후에는 1) 채굴 기반의 가상화폐만을 알트코인으로 지칭하게 될 수 있습니다.

1) Mining-Based(채굴 기반의 코인)

채굴 기반의 코인은 가장 일반적인 알트코인이며, 잠금 상태의 블록을 풀기 위해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새로운 코인을 발굴하게 되는 일련의 채굴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코인의 발굴 과정만 놓고 보면 비트코인과 가장 유사한 형태이며, 현재 알트코인 가운데 상위에 랭크한(거래량, 인지도 등 종합적으로)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되는 코인입니다.

ex) 대표적으로 이더리움(Ethereum) 등

2) StableCoins(스테이블 코인)

스테이블 코인은 비트코인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대안으로 출시된 화폐입니다.

기존의 통화와 동일한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비트코인의 변동성에 피로감을 느끼는 개인들을 겨냥해 개발된 코인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화폐로는 미국의 달러와 유럽의 유로, 그리고 금이 있으며 현재 가장 대표적인 스테이블 코인으로는 페이스북의 ‘리브라’가 있습니다.

기존에 페이스북은 리브라를 기존의 통화와는 별개의 가치를 지닌 화폐로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지만 정부와의 마찰을 고려하여 결국 달러와 연동하는 것을 택했습니다.

마크 주커버그에 따르면 리브라는 2021년 중에 출시될 것으로 계획되고 있습니다.

3) Security Tokens(보안 토큰)

보안 토큰은 비즈니스를 위한 코인으로, ICO(Initial Coin Offering)라는 형태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증권을 소유한 것과 비슷한 개념으로, 비즈니스에서 지불금이나 사업 소유권, 배당금 등의 권리를 부여하는 형태입니다.

4) Utility Tokens(유틸리티 토큰)

유틸리티 토큰은 서비스에 대한 클레임을 제공하는 토큰으로, 현재 ICO의 일부분으로 판매되기도 하고 있습니다.

Filecoin은 대표적인 유틸리티 토큰으로 파일코인은 분산된 파일 저장 스토리지로 교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알트코인의 장·단점

알트코인은 비트 코인의 맹점을 개선한 유망한 대안으로 간주되고 있지만, 시장 점유율이 아직은 훨씬 작고, 각 코인마다 제각기 다른 사용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비트 코인이 블록 체인 산업의 퍼스트 무버로써 세상에 알려졌기 때문에 사람들은 비트코인에 점점 더 의존성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설사 정부에서 암호 화폐를 기존의 통화와 같은 가치를 인정하게 된다고 하더라도 비트코인이 그 자리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뜻입니다.

다만, 스테이블 코인과 같이 비트코인의 최대 약점으로 꼽히는 변동성을 제거함으로써 더 나은 대안이 될 여지가 충분히 남아있기 때문에 알트 코인을 유심히 지켜봐야 하는 것입니다.

긍정론

비트코인을 비판하는 사람들은 그 대안으로 알트코인에 투자할 수 있음.

투자자들은 기본 알고리즘 또는 사용 사례의 예측에 따라 알트코인을 선택할 것.

알트 코인의 범주에 속한 스테이블 코인은 비트코인에 비해 변동성이 적으므로 충분한 대안이 될 것.

부정론

비트코인은 시장 점유율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암호 화폐 시장을 지배할 것.

모든 알트 코인이 미래의 통화 수단이 될 수 없으며, 단지 투기적인 상품에 지나지 않음.

알트 코인은 비트 코인의 기본 프레임 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실제로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힘듦.


알트코인의 미래

현재 시장에는 수 많은 알트 코인들이 거래되고 있고, 또 동시에 무수히 많은 알트 코인들이 새롭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에 도전장을 던지고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비전 자체는 상당히 유망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대의 단점을 찾아내는 입장에 있으므로 방어하는 쪽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암호 화폐 시장에서 큰 수익을 얻으려 하는 투자자에게는 제격인 투자처가 될 것입니다.

(수 많은 코인들이 비트코인의 수익률의 40-50배 능가함.)


오늘은 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현재 시장에 상장중인 주요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