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차트 거래량 보는법(실전 매매기법)

비트코인 차트 거래량 보는법(실전 매매기법)

이번 시간에는 비트코인 거래량 차트 보는 법과 이를 이용한 실전 매매기법에 대해 공부해 보겠습니다.

거래량 이란?

거래량은 가상화폐 뿐만 아니라 증권, 채권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지표로서, 차트 분석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되는 데이터 입니다.

비트코인 거래량이란 일정시간(기간) 동안 매수와 매도를 통해 지분이 넘어간 양을 수치로 표현한 것인데요. 거래량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거래가 활발하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며, 유동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슬리피지(원하는 시간, 가격대에 거래가 되지 않아 받게 되는 손실)를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의 표는 코인마켓캡에서 제공하는 암호화폐 거래소 거래량(24시간) 순위 표 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가 현재 현물 거래량 1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거래량은 가상화폐 거래소를 선택할 때도 중요한 인자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왜냐? 거래량이 많을 수록 유동성이 풍부하고 슬리피지가 없기 때문이죠.

그럼 거래량 지표는 실전 매매시에 어떤 형태로 활용할 수 있을까요? 100% 정답일 수는 없지만 확률적으로 우세한 경우를 예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매수하기(매매법)

위의 차트를 보시면 비트코인 가격이 올라가면서 거래량이 증폭되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경우 차익을 실현을 하면서 상방으로 돌파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거래량과 가격이 상승하는 구간에 장대 양봉이 나타났다면, 가격이 상승한다는 신호로 볼 수 있고 매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인 매매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가격상승 – 거래량증가 – 장대양봉 – 매수

위의 차트는 시세는 하락하지만 거래량이 증폭하는 상황입니다.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궁지에 몰린 트레이더들이 손절하기 위해 시장에 물량을 내놓기 때문인데요.

위기는 기회다 라는 말이 있듯이, 이 상황에서 역추세 트레이더들이 대거 포지션에 진입하게 되면 아래로 꼬리가 긴 양봉이 나타나고 가격이 반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시점 또한 매수타이밍으로 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시세하락 – 거래량 증가 – 긴 아래꼬리 – 매수

매도하기(매매법)

좋은 포지션에 매수를 했다면 더 좋은 상황에서 매도를 해야겠죠? 위의 차트를 보시면, 시세가 하락하며 거래량이 증가하고 장대 음봉이 나타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 고점을 달리고 있었기 때문에 트레이더들이 수익을 현실화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매도했기 때문인데요. 이런경우 장기적인 하락세가 예상되기 때문에 조속히 매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세하락 – 거래량 증가 – 장대음봉 – 매도

다음 예를 들어볼게요. 위의 차트를 보시면 전고점을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증가하였으나, 위로 꼬리가 긴 봉이 나타난 상황입니다. 이런경우 앞전에 물린 매물들이 한꺼번에 매도 되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시세가 조금씩이라도 오르는 구간이 아니라면, 위로꼬리가 긴 캔들은 매도의 신호로 보는 것이 일반적인 매매법입니다.

☞ 시세상승 – 거래량증가 – 위로 긴 꼬리 – 매도

이것으로 거래량 증가에 따른 다양한 상황을 예를 들어 매매기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디까지나 확률적으로 우세한 상황을 예를 들어 설명했다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비트코인 차트 거래량 보는법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