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전망 익스펜딩 엔딩 다이아고날 패턴 주의

비트코인 전망 익스펜딩 엔딩 다이아고날 패턴 주의

(비트코인 도미넌스와 알트코인)

비트코인 임펄스 파동이 아닌듯하다?

지난 포스팅에서 17.7k에서 시작한 쐐기 혹은 웻지 형태의 반등파동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가 향후 움직임을 결정지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반등 파동이라면 새로운 상승파동에 대한 리딩 다이아고날의 형태로 1파동일 것이기 때문에, 2파 조정 후 고점을 넘기면서 강하게 상승한다면 상승으로 보겠다고 했습니다.

조정 후 고점을 넘기긴 했지만 조정 2파로 보기엔 너무 조정이 짧고 다시 고점을 넘기는 과정에서 강하게 상승하지 못했습니다.

거래량도 줄어들고 있고 하락 다이버전스가 누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리딩 다이아고날 이후 반등 관점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리딩 다이아고날 + 불규칙 플랫 조정이라면 아직 상방의 가능성이 있지만, 너무 확률이 낮고 거래량과 RSI를 통해 볼 때 상승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또한 임펄스 상승이 맞다면 큰 하락 이후 V자의 급격한 반등이 나온다는 시나리오인데 아직 거시경제 상 그런 흐름이 가능할까 의문입니다.

비트코인 도미넌스 하락 및 알트코인

비트코인이 본격적으로 하락하기 전 비트코인 도미넌스를 분석한 적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비트코인이 횡보하는 구간에서 알트코인들이 약세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도미넌스가 계속해서 상승했었습니다.

당시는 위와 같이 박스권으로 보고 도미넌스의 조정이 올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참고 포스팅: 이더리움 시세 전망 : 비트코인 도미넌스 + ETH/BTC 차트 인사이트 (vs 비트코인))

그리고 시간이 지난 지금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역시 박스권 상단의 저항을 받고 강하게 하락했습니다.

보통 상승장에서 알트코인의 상승세가 커서 도미넌스의 하락이 발생하고, 하락장에는 알트코인의 하락세가 크고 비트코인의 방어력이 좋고, 반등시 비트코인의 상승이 선행되어 도미넌스는 상승합니다.

이 때문에 비트코인 도미넌스가 조정을 줄 것이라는 점과 이더리움 차트에서 단기 엔딩 파동의 형태가 보여 단기 반등장으로 나올 것이라고 예측했었으나 이탈하면서 짧게 손절이 나갔었습니다.

결국 최근의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기존의 도미넌스 인사이트와 반대되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독하게 하락하면서 알트코인들이 더 큰 폭으로 하락하고 도미넌스가 상승했어야 하는데, 알트코인의 방어력이 더 좋았습니다.

그리고 17.7k를 저점이라고 생각한다면 반등에서 비트코인의 강한 반등이 선행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결국 이번 하락은 제가 경험한 일반적인 하락 – 반등의 흐름과 다릅니다.

혹은 아직 하락이 끝나지 않았거나, 그렇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를 상정하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매매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최악의 시나리오는?

그래서 저는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했던 여러가지 시나리오들 중 위와 같은 익스펜딩 엔딩다이아고날 패턴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이 확장형 엔딩다이아고날 형태로 C-5-5파의 마지막 5파동이 나오는 시나리오입니다. 그리고 어제 하루종일 올렸던 쐐기형의 패턴이 확장 엔딩다이아고날 패턴의 D 파동이었다고 보는 관점입니다.

즉, 현 시점부터 17.7k의 저점을 하회하는 강력한 하락파동이 출현한다고 보고, 동시에 그 하락 과정에서 비트코인보다 더 큰 알트코인의 하락 세가 출현하고, 하락 후 반등까지 알트코인의 약세, 비트코인의 상대적인 강세의 움직임이 나와주는 시나리오입니다. 대부분의 알트코인들이 모두 저점을 갱신한 후 비트코인의 강한 반등으로 비트코인 도미넌스 역시 반등하면서 전체적인 시장의 반전이 시작되는 관점입니다.

이 모든 것들이 맞아떨어진다면 알트코인의 매수를 고려하는 방향으로 보수적인 매매를 할 계획입니다.

Expanding Ending Diagonal 예시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