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이더리움도 폭락할때 어떻게 해야할까

비트코인 이더리움도 폭락할때 어떻게 해야할까

개인적으로 미국주식투자는,

현재는 달러화 강세가 너무 강해 환차손이 이미 10% 이상 껴안고 들어가야해서 주저하게 됩니다.

(1) 미국과 대한민국의 기준금리가 역전

(2) 달러 1100원대로 안정화

된다면 들어가볼만하겠지만 단기간에 두가지조건 충족하기는 힘들듯하네요.

* 글 중간중간 ‘가상자산’과 ‘가상화폐’ 단어를 섞어서 사용하겠습니다. 동일개념.

1. 가상화폐 시세 현황 및 그 원인

비트코인, 이더리움조차 많이 빠졌습니다

그냥 시세만 보면 그러려니 하는데, 개별 가상자산들 시세 추이를 보면 엄청납니다.

비트코인 최근 2년 시세 그래프

최고 8250만원 정도까지 올랐다가… 1/3토막나고 더 떨어지는 중입니다.

그래프 보면 어마무시하게 올랐었죠? 2020년 3월 코로나 사태이후 549만원에서 2021년말, 8250만원정도까지.

그러다 이제 1/3토막나고 더 떨어지는 중인데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더 가팔라지고 있다는 점.

현재 두번째 가상자산의 상승장이 확실히 끝났습니다.

첫번째 상승장이었던 2016년부터 2018년까지, 2600만원대까지 올랐던 비트코인이

2019년 380만원대까지 떨어졌었거든요.

2016~2019년까지 비트코인 시세 그래프

사실 2016~2018년 비트코인 상승장이 훨씬더 어마어마하긴 했었습니다. 그때는 단돈 몇만원에서 2600만원 넘은거니까요.

비트코인은 적어도 가상자산 중 시초이자 대장주라, 가장 견고하다고 알려져있거든요.

그런데, 만년 가상화폐 2등이자 Smart Contract 플랫폼으로 기대하는 이더리움.

그나마 가상화폐 중 가장 믿을만하다는 것 두개만 꼽자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인데,

이더리움도 난리났습니다.

이더리움 최근 3년간 시세 그래프

하락폭이 더 심합니다. 최고가 대비 1/4토막에다 더 하락중

하락폭이 더 심해서, 최고점 대비 -76%를 넘었습니다. 1/4토막나고 더 하락중.

특히나 이더리움의 경우, ST이더리움으로 페깅이 실패해서 뱅크런 일어나고 이런 일들이 있었는데,

쉽게 말해 이더리움 자체를 마치 중앙은행 마냥, 신용증가로 통화량을 늘려버린 상황이 왔던지라.

반대로 뱅크런 일어나고 사용자들의 믿음이 사라지면 급속도로 수축해버립니다.

2. 그럼 대응은?

결론은, 현재 상태에서는 신용위기 + 믿음도 사라져 가상화폐 자체는 본인 자산에서 굉장히 적은 비중만 투자하든지 빼둬야합니다.

이럴때 물탄다고 들어가면 정말 LP(Liquid Provider)가 되어 혼자 독박쓸 가능성이 너무 높은

비트코인을 포함한 가상화폐. 그나마 비트코인은 가상화폐 시장에서 완전히 대장주로 자리잡았지만 특히 비트코인 이외 다른 알트 코인들은 참… 안좋더군요. 비트코인이 작년만하더라도 거의 모든 투자가, 어떤 시기든 완벽한 투자법은 없다고 봅니다만,

이제 그동안의 오랜 상승기(코로나로 인한 잠깐의 폭락기 이외)가 끝나고,

또 투자자들은 이 상황에 맞추어 살아남고 투자해나가야 할듯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