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시황, 매집하고 있는 채굴자들, 이제는 랠리?
기본적 분석
< 코인 뉴스>
코인니스와 크라토스가 함께 하고 있는 코인니스 설문조사에 따르면, 다음주 가장 매수할 만한 종목은 비트코인 매도할 종목은 리플이라고 합니다.
비트코인 의 변동성이 최저를 또 기록하고 있습니다.
앱토스가 온체인 거래량이 900만회 돌파했습니다.
ADA 창업자가 11월달에 큰 것이 온다라고 발언했지만,
그것에 관련된 특별한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서클 EU 정책 및 전략 책임자는 암호화폐가 유럽 경제에 기회 중 하나라고 합니다.
퍼포즈 ETF 비트코인 자산 규모가 고점 대비 50프로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개미 투자자들의 손실율이 44프로정도 된다고 JP 모건이 밝혔습니다.
<코인 온체인 데이터 분석>
비트코인의 거래소 보유량이 하락하며, 매도 심리가 감소한 것으로 보입니다.
미실현 손익은 탈출단계이며 장기보유자들은 아직까지 홀딩하는 것이 보입니다.
펀딩비는 롱이 우세하며, 미국 투자자들의 프리미엄 지표가 올라감에 따라 미국 매수 심리가 강한게 보입니다.
거래소 고래 비율은 1주일 기준 차트로 볼 때 굉장히 높아졌던 것으로 확인 됩니다.
수치는 스크린샷을 못 찍어서 보여주지 못하지만, 1년 추이를 보면,
거래소 비율이 가격을 뛰어넘는 상황인것이 확인 되며,
이는 고래들이 계속해서 수량을 모으는 것이 확인 됩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시장 지표중 하나인 월봉 차트 기준의 코인베이스 프리미엄 지표들을 보면,
가격과 함께 일정히 올라가는 것이 보입니다. 크립토퀀트에 따르면,
현재 시각 24시간동안 16퍼센트나 프리미엄 지표가 상승한게 확인 됩니다.
우리나라 프리미엄 지표가 올라가는 것은 우리나라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미국의 프리미엄 지표가 올라간다는 것은 미국 매수세가 강하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약 10월 20일 쯤 거래소에서 채굴자 지갑으로 코인이 매집 된게 확인이 됬습니다.
수치는 47.65에서 416까지 고점을 찍고 내려간것이 보입니다.
채굴자 보유량 USD 지표를 보면, 전체 채굴자의 수치가 가격 수치보다 꽤 높은게 확인이 됩니다.
높을수록 아직 홀딩 중이며 모아가는 중이라고 보면 됩니다.
<코인 관련된 경제 지표 일정>
오늘은 중국 GDP 성장률과 산업생산 그리고 무역지수가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과 관련이 전혀 없다고 볼 수는 없는것이 중국의 시장 충격에 따라
세계 2위인 나라로써 다른 나라의 경제 상황도 달라질 수 있고 증시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요깊게 봐야 합니다.
10/26일은 캐나다 기준금리 결정 날입니다.
10/27일은 US Q3 경제 성장률 추이가 나오는 날입니다.
미국과 관련된 지표로써 비트코인에게도 영향이 줄 수 있는 지표입니다.
10/28 미국 9월달의 개인 소득과 지출 발표가 일어납니다.
개인의 소비와 소득 지출인 만큼 앞으로의 소비에 대한 둔화됬는지 활발한지를 알수 있는 지표로써 중요합니다.
10/31일은 EA의 경제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잠정치가 나오는 날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기술적 분석
아까 위에서 언급했듯이, 온체인 데이터 지표를 봤을 때 채굴자들이 매입을 계속해서 하고
고래 비율이 높아지며 거래소 보유량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보면, 매입 존이라는 게 확인 됩니다.
그로 인해 주봉을 보면, 망치형 캔들 해머가 나온게 보입니다.
이는 상승 시그널의 좋은 신호라고 봅니다.
이 캔들이 마감될 수록 상승 랠리에 좋은 근거를 줄 수 있습니다.
일봉을 보면, ema ribbon 지표랑 같이 대입했을 때, 현재 가격대까지 올라온 것은 좋으나,
긍정적인 신호가 안 보이는 중입니다.
일봉 기준 최근 캔들에서 위꼬리가 나오지 않고, 19948 가격대 위까지 올라오면,
추가상승에 기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50분 이후 새로운 주봉이 나올 때 하이킨 아쉬가 중요합니다.
만약 하이킨 아쉬가 초록색을 변한다면, 이는 단기 상승세를 알 수 있는 근거입니다.
하이킨 아쉬 캔들은 가격대를 알려주는 캔들이 아닌 추후를 예측해주는
매도세와 매수세를 알려주는 캔들이기에 중요합니다.
일봉을 보면, 현재 20일동안 50일선에서 비볐던게 확인 되고,
현재 50일선을 뚫으려고 하는 것이 보입니다. 다음 타겟은 이평선을 기준으로 100일선입니다.
SP500
현재 생각하고 있는 S&P500 엘리어트 파동 카운팅입니다.
5-3-5 abc가 다 나오고, 현재 ema ribbon을 보면 3838까지 갈지는 모르겠으나 단기 반등 랠리가 일어나는게 확인 됩니다.
대파동의 b파 (노란색) 기준을 피보나치로 보면, 이전 하얀색 b파동이랑 0.5 기준에 찍힙니다.
대파동을 봤을 때 abc 파동을 대입해 하락 추세로 더 이어질 관점을 보는 이유는
경제적인 상황과 리세션이라는 애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개인적으로 3838까지는 가줘야 된다고 생각하고 있고, 비트코인도 움직이고 있기에, 좋은 신호인것으로 확인 됩니다.
결론
비트코인만으로 봤을 때 현재 계속해서 버티는 것을 보면,
앞으로 모으는 수량 존이라고 애기할 것 같습니다.
현재 온체인 데이터를 보면, 투자자들이 매수 수량을 계속 늘리는 것이 확인 되고 있고
채굴자들도 홀딩 중에 있으며, 최근 1주동안 거래소에서 채굴 지갑으로
매입이 높아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P500은 주봉에서 보면, bullish engulfing candle을 유지하고 있고 어느정도 올라가는 중인게 보입니다.
최소 3838가격대까지는 가줬으면 하는 바램이며, 비트코인은 2만불까지는 가줬으면 좋겠습니다.
일정들을 보면 비트코인을 봤을 때 미국 경제 성장률 추이 발표가 굉장히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