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거래량에 대해

비트코인 거래량에 대해

저는 현물거래량 증가율이 선물거래량 증가율에 비해 늘어나는 지점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전제는 이렇습니다.

‘추세의 정점에서는 현물의 거래량 증가율이 선물의 거래량 증가율에 비해 더 높아진다’

입니다.

그 이유는 현물 고래들은 비교적 장기적으로 매매를 하는 특징이 있기에 이들이 거래하는 지점은 추세적으로 중요한 의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인 고수들만 봐도

  1. 선물+현물 병행하는 사람

  2. 현물만 고집하는 사람

이렇게 나뉘는데, 현물의 거래량 증가율이 높다는 것은 2번 주자들이 합류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시로 코로나 빔의 정점을 보면 현물 거래량 증가율이 선물 거래량 증가율을 앞지르는 구간이 발생함을 볼 수 있습니다.

(좌) 바이낸스 비트코인 현물 일봉 / (우) 바이낸스 비트코인 선물 일봉

코로나 빔을 아래꼬리 달고 말아올리는 정점 구간에서 현물의 거래량이 급격히 늘어남을 볼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단, 그렇다고 모든 차트에서 현물의 거래량이 더 늘어난다고 해서 반드시 긍정적으로 해석할 것은 아닙니다.

현금을 들고 와서 매수했을 수도 있고, 반대로 현물을 들고 와서 매도하면서 거래량이 높아졌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현물 고래들이 매수를 했는지, 매도를 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어쨌건 현물 거래량이 높아졌다는 것은 뭐가 되었든 중요한 지점이라는 것이 제 생각입니다.

코로나 때처럼 현격하지는 않았으나 어제 역시 현물의 거래량이 늘어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캡처를 해봤습니다.

※ 글을 쓰는 와중에 계속 가격 변동이 있어서 거래소별로 차트가 조금씩 다릅니다. 이점 참고해서 보시길

※ 또 유의할 부분은 코인 시장에서 선물거래가 활성화된 역사가 그리 길지 않습니다. 때문에 현물과 선물의 거래량 차이를 비교할 과거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아 ‘반드시 의미가 있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유의 깊게 볼 지점인 것은 맞다고 봅니다.


바이낸스

(좌) 비트코인 현물 일봉 / (우) 비트코인 선물 일봉

빨간 동그라미를 친 부분이 포인트로 보고 있는 부분입니다. 특히 어제 현물 거래량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더불어 연한 초록선이 거래량 50일 이평선인데, 현물은 50일 평균 대비 어제 4배 늘어난 거래량을 보이고 있으며, 선물은 50일 평균 대비 3배 늘어난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현물의 거래량 증가율이 어제 특징적으로 높은 모습입니다.


ftx

(좌) 비트코인 usdt 현물 일봉 / (우) 비트코인 선물 일봉

바이낸스 보다 FTX는 현물의 거래량 증가가 노골적입니다. 단 위 스샷은 USDT기준입니다. FTX는 USD의 거래량이 더 많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비트코인 usd현물 일봉

USD현물은 선물대비 거래량 증가가 눈에 띄지는 않지만 실제 수치상으로 계산을 해보면 50일 평균 거래량 대비 어제 3.6배의 거래량이 나왔으며, 선물은 최근 50일 평균 거래량 대비 2.6배의 거래량이 나왔습니다.

특징적인 부분은 누군가 37k까지 무리하게 긁은 흔적이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비트코인 현물 일봉

코인베이스는 선물 시장이 따로 있지 않아서 비교 대상이 없지만, 현물 상위권 거래소니까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하여 집어넣었습니다.

특히나 어제 거래량 증가가 확실한 모습을 보입니다. 50일 평균 대비 4.9배 늘어난 거래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쨌든 이런 특징들을 발견하고 저는 오늘 아침에 총 시드의 15%까지 매수를 받은 상태입니다. 앞서 설명드린 현물 거래량의 변화도 추매를 판단하는데 판단 근거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사람들이 많이 공포를 느끼고 있고, 현물 차트상으로도 작년 여름 저점을 살짝 깨고 말아올리는 휩소 흐름이 나올 수 있는 지점이라 생각되어 매수를 좀 더 하였습니다. (단, 선물차트는 아직 저점 안깨졌습니다. 선물차트의 지난 밑꼬리가 너무 과했던 것이라고 보기에 현물차트를 중심으로 보겠습니다.)

바이낸스 비트코인 현물 일봉

사실 뇌는 더 크게 매수해도 된다고 하는데…. 심리적으로 너모 무서워서 그냥 전체 시드의 15%만 중장기용으로 매수 받았습니다. 계속 상승으로 가면 나머지 시드는 단타 혹은 김프매매 정도로 돌리면 되겠고, 제 생각이 틀려서 하락한다면 더 좋은 지점에서 나머지 시드를 사용하면 되니까유

그리고 종목은 이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아직 시장이 혼란스럽다는 생각이 들어서 비트와 이더만 매수했습니다.

아무튼 현물과 선물의 거래량 양상 차이에 대해 한번 주목을 해보시면 매매에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모두 어려운 상황속에서도 각자 잘 판단하셔서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