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가상화폐 잡코인 거르는 법

비트코인 가상화폐 잡코인 거르는 법

 

현명한 투자를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는 상품의 가치를 알아보는 힘을 기르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 첫 걸음은 무엇인지를 확인하는 것부터 출발합니다. 그 다음 이해하고 기억해서 응용해야죠.

갑자기 왜 뜬 구름 잡는 이야기 다 싶으실 수도 있으실텐데,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시는 코인투자에서 오늘 이야기 할 NFT코인은 차지하더라도, 알트코인은 커녕 비트코인의 개념에 대해 잘 모르고 투자하는 사람도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 베리맘의 포스팅은 바로 이 비트코인과 알트코인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비트코인에 대하여

2008년 세계 금융위기 당시 기존 금융시스템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현재까지 시중에 거래되고 있는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금융시스템을 불신하여 중앙은행을 거치지 않는 암호화페

금을 단위로 은행을 거치지 않고 거래하던 금본위제 시절로의 회기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은행을 거치지 않고 직거래로 돈이 이동하며, 때문에 기존 화폐들처럼 중앙은행이 개입하여 비트코인의 가치를 조절할 수는 없습니다.

금본위제가 유지된 1970년대까지만 해도 화폐의 가치를 뒷받침했던 것이 금인 만큼 비트코인도 같은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결제소요시간 10분

다만 A의 지갑에서 B의 지갑으로 비트코인을 전송하는 데 10분이 걸린다는 점 때문에 현재는 결제수단이라기보다 투자자산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발행량이 제한되어 있다는 유한성

발행량이 제한돼 있다는 점도 금과 비슷하다는 평가를 받는 이유입니다. 채굴된 비트코인은 21일 기준 1652만 개로 4년마다 채굴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는 반감기를 맞으며 2021년에 첫 반감기를 시작으로 2145년 2100만 개를 끝으로 발행이 끝나게 됩니다.

알트코인 뜻

알트코인이란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암호화폐를 알트코인이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비트코인 이외의 후발 암호화폐를 칭하는 말로써, 영어로 ‘얼터너티브 코인(Alternative coin)’의 축약어입니다.

비트코인은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공개하는 오픈소스이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 새로운 암호화폐를 누구라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알트코인의 종류는 2만 개가 넘으며, 대부분은 블록체인 기술로 작동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여기서 잠깐!

블록체인 기술이란?

암호화폐는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한 가상화폐입니다. 가상화폐는 과거 싸이월드의 도토리처럼 가상공간에서 쓰는, 말 그대로 ‘가상의 화폐’로, 이 화폐를 거래할 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면 암호화폐가 됩니다.

블록체인은 중앙관리자나 기관 없이 거래 기록을 관리와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대신 거래에 참여하는 이용자들이 거래 장부를 각각 복사한 뒤 거래 기록을 함께 관리하며, 블록체인에서 이뤄지는 거래는 모든 장부 복사본에 동시에 기록됩니다.

거래 내역을 조작하려면 공유된 장부를 전부 뜯어고쳐야 하므로, 현재 기술로는 사실상 조작이나 해킹이 불가능합니다.

블록체인은 거래 기록이 담긴 블록이 사슬(체인)처럼 연결됐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거래가 일어나면 새로운 거래 기록을 기존 장부에 추가하기 위해 해당 내용이 기록된 블록이 생성되는데, 이 블록을 기존 블록체인에 연결하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블록체인은 시스템을 관리하는 중앙관리자나 기관이 없어서, 누군가가 이 작업을 대신 수행해야 합니다.

이때 컴퓨터로 복잡한 암호를 해독하는데, 이 작업을 끝내면 받는 보상이 바로 암호화폐입니다.

암호화폐는 사람들이 블록체인 연결에 참여하게 하는 유인책이어서, 암호화폐를 블록체인의 연료(가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잡코인 구분하는 법

일반 대중들에게 알트코인의 옥석 가리기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흔히 잡코인이라 불리는 알트코인은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가상자산의 가치를 올릴 의도가 전혀 없이 처음부터 사기를 목적으로 만들어진 코인입니다. 스캠코인이라고 불리는 이러한 것들은 공개된 정보가 거의 없고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자세히 읽어보면 이상한 부분이 많습니다.

둘째, 처음에는 프로젝트가 좋은 의도로 시작했지만 프로젝트 관계자들의 역량이 미흡해 전혀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입니다.

셋째, 프로젝트의 지향점도 바람직하고 관계자 역량도 우수하지만 유사 프로젝트 또는 기존 제도권과의 경쟁에서 뒤처져 결국 포기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제대로된 알트코인 투자방법은 무엇을까요? 괜찮은 코인을 찾는 가장 기초적인 투자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기초적이지만 꼭 알아야 하는 알트코인 투자 방법

정보가 제대로 공개되지 않은 깜깜이 코인은 피해야 합니다.

우선 백서부터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백서는 기업의 공시자료처럼 해당 가상자산에 대해 설명하는 내용인 만큼 어떤 기술이 들어있는지, 누가 어떤 목적에서 개발했는지 등의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워낙 사기 코인이 많다 보니 알트코인 개발자 사진에 본인이 아닌 가짜 사진을 붙여 놓은 경우도 많기 때문에 자신의 신분을 드러냈는지부터 확인하는 것도 좋은 팁입니다.

암호화폐 총 발행량과 관련 전략이 공개됐는지도 살펴봐야 합니다.

암호화폐 총 발행량, 특히 공급 증가율은 장기적인 가격을 결정하는 주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은 2100만 개로 총 발행량이 제한돼 있습니다. 이 가운데 발행된 비트코인은 약 1800만 개 정도입니다. 4년마다 공급 증가량이 절반으로 감소하는데 이를 반감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반감기 다음해인 2013년과 2017년, 2021년에 가격이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하는 해외 기관투자가가 늘어나는 추세 속에서 공급은 줄어드니 가격이 오를 수 밖에 없겠죠. 이 부분이 전문가들이 비트코인 가격의 장기 우상향을 예측하는 근거입니다.

그러나 일부 알트코인은 해마다 10%씩 증가하거나 프로젝트 측에서 임의로 발행량을 조정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알트코인은 앞으로 수요가 계속 늘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폭락의 위험성을 안고 있는 것입니다.


아시다시피 좋은 코인을 고르기란 쉽지 않습니다. 좋은 의도, 뛰어난 인력, 적절한 아이템 선택까지 삼박자가 모두 들어맞는 코인을 찾아야 하기 때문이죠.

시기와 환경이 맞으면서 백서 내용을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실행한다면 관련 자산 가치는 상승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