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업비트 )
코인시장에서 구메이저 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비트코인골드 BTG 가 바이낸스에서 상장폐지 되었습니다.
2022년 10월 24일부로 바이낸스는 BTG를 포함한 DNT, NBS, TCT 코인들을 상장폐지 했습니다.
아래는 바이낸스에서 올라온 비트코인골드에 대한 상장폐지 공지사항을 번역기를 돌려본 내용입니다.
( 출처 – 바이낸스 )
UTC 시간 기준 2022년 10월 24일 09시에 비트코인골드에 대한 바이낸스 내 모든 거래는 중지 된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현 시간부로는 이미 중지되었습니다.
인출은 2023년 01월 25일까지 지원됩니다.
바이낸스에 남아있는 비트코인골드는 더이상 바이낸스에 남겨두는 의미가 없으므로 다른 거래소로 인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거래소도 아닌 바이낸스에서 비트코인골드가 상장폐지 되었다는 것은 상당한 의미가 있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 출처 – Xangle )
가상자산 공시 포털인 Xangle에서 비트코인골드를 검색해보면 아직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는지 상장 거래소에 바이낸스가 남아 있습니다.
비트코인골드가 거래되는 대표적인 거래소는 한국의 업비트가 30.7%이고 나머지는 바이낸스가 큰 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에서 USDT로 거래되는 거래량이 26.1%, BUSD로 거래되는 거래량이 25.8%, BTC로 거래되는 거래량이 6.2% 입니다.
다합치면 58.1%의 거래가 바이낸스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업비트와 바이낸스를 합치면 88.8%의 거래량이 되는만큼 비트코인골드는 업비트와 바이낸스의 거래량이 전부라고 봐도 무방한 수준입니다.
구메이저 코인의 이름값에 비해서는 편중현상이 상당히 심한 수준입니다.
( 출처 – CoinGecko )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인 코인게코에서는 비트코인골드에 대한 거래소에서 바이낸스가 삭제된 상태입니다.
남아있는 거래소 중 압도적이 물량이 업비트를 통해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3위인 빗썸과는 10배가 넘게 거래량 차이가 나고 있고….
예측해보건데 최대 거래소인 바이낸스에서 상장폐지된 여파로 잔여물량이 처분되는 과정에 있을 수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공포에 던지는 매도물량의 비중이 높을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지금보다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가격은 떨어지게 될까요?
저명한 투자자 워렌버핏은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라는 조언을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은 주식시장에 대한 조언이지 코인시장에 대한 조언은 아니었습니다.
절반 이상의 물량이 거래되던 바이낸스의 상장폐지로 인해 비트코인골드는 업비트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상태가 되었습니다.
과연 업비트에서 비트코인골드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요?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비트코인골드라는 코인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개인적인 의견을 섣부르게 제시할 수는 없습니다.
코인시장의 앞날은 그 누구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습니다.
다만 상식적으로 판단해볼때 가장 많은 물량이 거래되던 바이낸스 거래소에서 신뢰를 이미 잃었고 다시 바이낸스에 재상장될 확률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무엇보다도 코인시장에는 다른 대안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안정성 측면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라는 막강한 대안이 있고…
그 밖에도 이미 존재하는 수많은 알트코인들과 지금도 만들어지고 있는 코인들도 많이 있을 겁니다.
굳이 상장폐지의 궤도에 올라타 있는 코인에 대해서 투자를 해야하는지는 신중한 판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얼마 가지고 있지 않은 비트코인골드의 업비트 물량을 모두 정리한 상태입니다.
( 출처 – Xangl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