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C WHITE PAPER
I. 이륜차 서비스 분석 및 개선 방향
1. 이륜차 증가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 문제 발생
1886년 Gottlieb Daimler와 Wilhelm Maybach가 개발한 최초의 이륜차 ‘Reitwagen’ 이 보급된 이래로 이륜차*는 보편적인 교통수단으로 여기는 국가에서는 필수품이 되었습니다.
ㄴ 이륜차 :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오토바이나 자전거와 같은 바퀴가 앞 뒤에 배치된 탈 것을 의미한다!
베트남은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다음으로 세계에서 4번째로 큰 이륜차 시장으로 베트남 정부에서 발표한 교통개발계획 조정안 2030년 비전에 따르면 2020년까지 국내 이륜차 숫자가 3600만 대가량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2013년 3월 말 교통부에 등록된 오토바이 수는 이를 웃 도는 3700만 대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륜차로 인해 교통체증 및 교통사고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베트남 교통부에서는 매월 평균 300만 개 오토바이 자격증을 새로 발급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로는 2020년까지 베트남 오토바이 숫자는 4,05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이는 인구 약 2.4~2.5명당 한 대의 이륜차를 보유하고 있는 셈입니다.
2. 전기 이륜차 등장과 새로운 이륜차 생태계의 변화
엔진이륜차는 엔진 구조에 따라 승용차나 화물차보다 배출가스의 총량은 비교적 적으나 오염물질(CO, HC, NOx) 의 비중이 높고
차량의 주행 특성상 인구 밀집 지역 내에서 근접 운행이 많기 때문에 이로 인해 인체 위해성이 높아지고있으며
특히 소형 이륜차의 경우는 단순한 구조에 따른 악취와 소음이 심해 도심, 학내, 주택가에서 주행할 때 주변에 대한 피해가 큽니다.
엔진 이륜차의 증가는 유해물질 배출 및 연비 기준 등의 문제점 등으로 환경 개선 측면에서 엔진 이륜차에 대한 배출가스를 관리하는 것이
승용차 대비 높은 효용성을 가지며, 관리로 인한 환경 보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기 이륜차의 보급 및 활성화를 통해 엔진 이륜차를 교체하게 되면 인구 밀집 지역의 대기환경 개선 및 소음 절감을 통한
도심 환경개선에 큰 효과를 불 수 있으며 전기 이륜차 보급 촉진을 통해 환경성, 안전, 편의성, 경제성 향상 등으로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으며
각국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최적화된 저연비·고효율의 친환경 오토바이의 대안으로 전기 이륜차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기 이륜차는 국가별로 보조금 지원 정책이 있으며 보조사업 수행기관은 보조금을 법령의 규정, 교부 결정의 내용 등
교부 목적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다른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되며,
전기 이륜차 보조금 이용자는 국가별 신청 대상 과 신청 방법을 숙지하고 지원신청을 하면 됩니다.
지속적인 친환경 정책들로 전기 이륜차의 플랫폼 형성으로 전기 이륜차의 수요는 증가할 것이며,
이미 아시아태평양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아메리카에서 시장 성장이 일어나며 인기가 고조되고 있습니다.
VMC팀은 이륜차 이용자들이 만족할 수 있도록 전기 이륜차를 저렴한 유지비용과 관리의 편리성 제공이 가능하게 확산을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