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코인 매수 후기 2일 째
14일 새벽에 리플 코인을 샀다.
요새는 그냥 머리 굴리지 않고 저점이다 싶으면, 아니 저점이라고 믿고 싶은 코인이 있으면 매수하고 있다.
그랬던 것들이 비트코인, 이더리움, 코박이다.
당시, 비트코인 이더리움을 바닥이겠지라고 공상하고 매수했다가 10~14일 보유했었다.
바닥이든 아니든 분할매수를 하니 아직 손해는 보지 않았다.
비트코인을 첫 매수할 때 6100만원이었는데 하락과 폭락을 거듭하면서
(이 기간 동안 코인 폭락에 대해 신문기사도 났다) 4900만원까지 하락한 기간동안 분할 매수를 했고,
평단가가 낮아져서 5400만원에 무사히 매도했었다 (포스팅함).
그래서 어차피 분할매수를 할 것이니 적당히 평소보다 많이 낮은 가격이면서 거래량이 많은 코인에 투자를 하고자 리플 코인 매수했다.
리플 코인 차트를 임펄스 시스템으로 분석해보자.
국내/국외 거래소에 아직 임펄스 시스템을 지원해주고 있지 않는다.
혹시 이 쓸모없는 일기같은 읽으시는 분이 계시고, 또 이쪽 거래소 관계자를 알고 있다면 꼭 좀 임펄스 시스템 추가 요청을 해주면 좋겠다.
임펄스 시스템은 하락장, 상승장, 관망해야할 상태를 색깔로 구분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투자자가 매수/매도 결정하기 너무 편하다.
지금 리플은 1시간 차트도 파란색 1일 차트도 파란색이니 투자자에게 관망하기를 권한다.
파란색인데 안이 채워져있다. 채워져있으면 시가보다 종가가 더 높은 상태다.
이 경우 임펄스 시스템 개발자는 부연설명과 곁들여 ‘상승장’이라고 설명했다.
RSI-MACD 차트 분석 결과다. RSI에 지수이동평균선(5, 20)과 MACD 를 붙여 분석하면 상황 파악이 참 편리하다.
1월 10일쯤에 저점을 찍고 지금까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아직 이평선5(파랑색)가 20보다 아래에 있는데 이 추세라면 곧 5가 20보다 위에 있을 것 같다.
끝으로 다이버전스를 파악할 때 편리한 Force Index로 리플 차트를 분석해보자.
저점이 점점 0에 수렴(상승)하고 있고 차트상 가격 대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는데 이것은 다이버전스로
해석해도 되지만 어디까지나 다이버전스는 참고 중에서도 참고일 뿐이다.
개인의견을 먼저 말하자면 RSI 가 임펄스보다 좋고, 임펄스가 다이버전스보다 훠얼씬 좋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다이버전스는 분석자 희망이 너무 강하게 반영된다. [내가 보고 싶은 걸 본다]의 예시가 난 다이버전스 라고 생각한다. 그래도
지푸라기 라도 잡고 싶은 심정일 때는 다이버전스 만한게 없다.
어찌됐든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부디 일주일 안에 매도했으면 좋겠다.
RSI : 상승 중
임펄스 : 관망 중
Force Index : 상승 다이버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