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소개 및 전망

리플 소개 및 전망


안녕하세요 🙂

코주부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알트코인 중 하나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늘 소개하려는 알트코인은 바로 ‘리플‘입니다.

리플 코인 소개 전에 우선 알트코인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알트코인

alternative(대체 가능한) + coin(코인)

알트코인(Altcoin)이란 alternative(대체 가능한) + coin(코인)의 합성어로 말 그대로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대체 가능한 다른 모든 코인을 일컫는 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알트코인에 대해서는 이쯤에서 각설하고 다시 돌아와서 리플 코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플

중앙은행 없음(탈 중앙화)

개발자 크리스 라슨, 제드 맥케일럽

사용국 전 세계

분류 암호화폐

단위 XRP

환율 1 XRP = 428

도입 2012년

시총 20조 4,883억원

현재 발행량 48,343,101,197 XRP

최대 발행량 100,000,000,000 XRP

※ 글 작성 시점인 2022년 7월 12일 기준이며 환율 및 시총,

현재 발행량 등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리플은 2012년 크리스 라슨, 제드맥케일럽에 의해 만들어졌으며 현재 시가총액 7위의 암호화폐이자 비트코인,

이더리움과 함께 오랫동안 시총 상위에 있는 알트코인입니다.

리플의 정식 명칭은 ‘XRP‘입니다. 리플은 XRP의 발행 주체인 회사의 이름이자 리플 사에서

구축하려는 생태계의 명칭이어서 암호화폐 리플의 정식 명칭을 XRP로 바꾸게 되었으나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는 아직 리플이라는 이름으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리플 코인의 특징이자 장점으로는 다른 암호화폐보다 국제 결제 속도가 빠르다는 것인데요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국내 거래소와 해외 거래소의 전송 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선 일명 ‘리또속(리플에 또 속냐)’이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분들의 애증과 애환이 담긴 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암호화폐들이 전부 상승할 때에도 혼자 하락하는 등 좀 잡을 수 없는 상황이 여러 번 연출된 적도 있으나 애증(?)의

코인인 만큼 여전히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매수세도 상당해 여전히 시총도 높은 상태입니다.

동전 코인이라고 불릴 정도로 개당 가격이 낮은 상황이라 많은 분들이 상승을 바라보고 있는데

최대 발행량 또한 많고 폰지 스캠이 아니냐는 논란이 있었던 적이 있는 만큼 투자에 주의도 필요합니다. 

또한 특이사항으로는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이하 SEC)에서 2020년 12월 리플 창업자인 브래드 갈링하우스와

크리스 라슨을 증권 법 위반 혐의로 리플 측에 소송을 제기한 상황이며 이는 현재도 법정 공방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아래는 업비트 내 리플 차트 및 현 시세 참고 자료입니다.

디지털 자산 소개

리플은 글로벌 송금을 위한 블록체인 프로토콜 겸 디지털 자산(XRP)입니다.

전 세계 금융기관들이 리플 네트워크 하에서 글로벌 송금 요청 시,

이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기술적 특징

1. 리플은 자체적인 리플 프로토콜 합의 알고리즘인 타원곡선 디지털서명 알고리즘(ECDSA)을 사용합니다.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 혹은 일정 시간이 지날 때, 모든 노드에서 XRP원장(사용자의 계정에 있는 XRP 기록)에 대한 합의를 진행합니다.

2.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보다 훨씬 빠른 트랜잭션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어,

다른 디지털 자산보다 빠르게 송금 신청, 거래 등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현재와 미래

리플은 금융기관에 액스래피드, 액스커런트, 액스비아 등의 송금,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글로벌 금융기관과 국내 1금융권 은행들이 현재 리플의 고객사로 있습니다.

향후 리플은 은행, 결제 서비스 업체,

디지털 자산 거래소 등의 금융 시스템을 리플 네트워크 생태계 하에 두며 결제 시장 내에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망

리플 코인의 최대 이슈는 리플과 SEC의 소송 결과입니다.

갈링하우스 CEO는 “SEC와 진행 중인 ‘미등록 증권 판매’ 소송에서 패소할 경우 우리는 미국을 떠날 것이다”라며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있다가 아니라 그렇게 할 것이다”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아무래도 이 소송 결과에 따라 이 코인의 전망이 달라질 수 있는데 현재는 리플뿐만 아니라 모든 코인이 하락 추세에 있는 상황이므로

투자보다는 관망하시는 것이 유리한데 만약 리플 코인에 관심이 있어 투자를 원하신다면

아무래도 소송 결과를 확인하신 후 진행하시는 것이 낫지 않나 생각해 봅니다.

창업자들의 매도 관련해 이슈 상황이 있는 만큼 이것이 종료될 때까지는

위험할 수 있으니 투자 전 꼭 주의 바라며 시총이 높고 관심이 많은 코인인 만큼 예의주시하시다 해당 상황이

종료되고 상승 바람이 불어올 때 접근하시는 것이 좋은 투자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무쪼록 비트코인뿐만 아니라 모든 암호화폐들이 현재 힘든 상황인 만큼 이런 상황에서의 투자는

꼭 주의해 주시고 리플 또한 상승세로의 전환이 올 때까지는 매수보다는 관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모두 좋은 일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