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플 난 너를 알다가도 모르겠다

리플 난 너를 알다가도 모르겠다

최초 발행 2013년 4월

시가총액 47.8조 원(21.04.08 기준)

총 발행 한도 100,000,000,000

합의 프로토콜 리플 프로토콜 합의 알고리즘

 

코인 소개

리플코인은 금융 거래를 위한 인터넷 프로토콜인 ‘리플 프로토콜’에서 사용되는 디지털 자산이자 기초 화폐입니다.

이 코인을 매개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리플 프로토콜’이란 분산 원장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RTS)’으로 국제결제시스템망(SWIFT)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송금 시스템에 가까운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디지털 자산과는 그 구조가 다릅니다.

 

사용하는 합의 프로토콜도 독자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현실적으로 주도권의 집중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플의 시스템은 한 정도니 참여자만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의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리플사는 총량의 62%의 코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업 개발 단계에 따라서 전략적으로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리플사는 그들이 전체 유통의 반수 이상으로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악용할 우려를 잠재우기 위해 암호화를 통해 보호된 조건부 날인 계전(escrow)에 리플을 넣어둔다고 한다.

코인 특징

1. 현재 주로 은행 간 이체 서비스에 집중하여

진행 중이며 리플 네트워크에는 미쓰비시 도쿄 UFJ 은행 스웨덴 SEB 중동의

아부다비 국립은행과 인도의 Axis 은행을 비롯한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다 매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상호 송금 거래 규모는 하루에 7700만 달러를 넘어섰다.

2. 리플은 연결 통화(bridge currency)로 역할 하므로 기존 통화

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 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복잡한 거래 과정이 불필요하고 추가적인 비용도 지출되지 않기 때문이다.

3. 거래마다 0.0004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한다

이는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며 매우 적은 액수이므로

기존의 결제 시스템보다 비교우위에 있다. 또한 이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하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토큰의 가치가 조금씩 높아짐을 의미한다.

4. 인플레이션이 없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대부분 디지털 자산과 달리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이다.

핵심 가치

P2P 네트워크는 서로 모르는 사람 혹은 은행 간의 외환 거래를 중개하는 다리를 만들어준다 따라서

SWIFT와 같은 중개 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저렴한 비용으로 신속한 국제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1. 결제 비용 감소 : 중개 기관을 거치지 않으므로 수수료를 절약 가능합니다.

특히 환전 시 달러 거래와 달리 은행 계좌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 수수료나 추가 운용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따라서 리플은 기존 환율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외환 가격을 제공한다.

2. 실시간 결제 : 전 세계 어디든 거래다 4초가 거리며 즉각적인 정산이 가능하다.

XRP는 연중무휴로 초당 50,000건의 거래를 처리한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