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 UDC 2022 주목해야 될 이유는?

두나무 UDC 2022 주목해야 될 이유는?

두나무 UDC 2022 주목해야 될 이유는?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UDC 2022

두나무 UDC 2022 주목해야 될 이유는?

안녕하세요 오는 22~23일 부산에서 두나무가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를 진행합니다.

올해 5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에는 50여 명의 국내·외 연사들과 약 3000여 명의 참가 인원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UDC는 디지털 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국내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8년부터 시작한 국내 최초 글로벌 블록체인 컨퍼런스입니다.

오늘은 이번 UDC에 대한 설명과 이번 UDC를 주목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두나무 UDC 2022 주목해야 될 이유는?

UDC 2022

두나무는 이번 달 22~23일 양일간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를 부산항 국제 전시 컨벤션 센터(BPEX)에서

‘Imagin your Blockchain(블록체인이 일상이 되는 세상)’이라는 주제로 진행합니다.

이번 행사에서 두나무는 NFT와 메타버스, 웹 3.0부터 스마트 콘트랙트, 레이어, 인터체인 브릿지, 다오(DAO)

및 디파이까지 블록체인의 트렌드와 기술에 대해 폭넓게 다를 예정입니다.

이번 행사는 앞선 행사와 달리 개발자 뿐만 아니라 업계 관계자, 학생 등

블록체인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을 위한 세션도 구성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행사 첫날에는 레이어2와 스마트 콘트랙트, 다오(DAO), 온체인 분석 등 4개 주제로 진행되며,

행사 둘째 날에는 NFT와 메타버스, 웹 3.0이라는 3개의 주제를 다룹니다.

다양한 특별 프로그램도 이번 행사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블록체인의 현재와 미래를 만나볼 수 있는 전시와 현직 아티스트가

도슨트로 참가하는 NFT 갤러리, 직접 만나 대화할 수 있는 네트워킹 디너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특히 두나무 측에 따르면 이번 UDC에서 눈여겨봐야 할 세션은 ‘스마트 콘트랙트(Smart Contract)’와

‘레이어2(Layer 2)’ 및 ‘인터체인 브릿지’를 주목해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스마트 콘트랙트

우선 블록체인 2.0이라고 불리는 ‘스마트 콘트랙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프로그래밍 된 계약 조건을 만족시키면 자동으로 계약이 실행되는 소프트웨어이자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디지털 계약입니다.

서면으로 이루어지던 계약을 코드로 구현하고, 특정 조건이 충족되면 해당 계약이 이행됩니다.

스마트 콘트랙트를 활용하면 중개인 없이도 개인간(P2P) 계약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현재 스마트 콘트랙트는 금융 거래와 부동산 계약 등 다양한 계약에 활용되고 있으며

이더리움의 창시자인 비탈린 부테린이 비트코인을 포크 하여 이더리움을 만든 후 스마트 계약 기능을 구현했습니다.

이를 통하여 개발자가 계약 조건과 내용을 코딩할 수 있게 되어 원칙적으로

모든 종류의 계약을 이더리움 플랫폼을 통해 구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UDC 2022에서는 솔라나의 매트 소그 프로덕트·파트너 개발 총괄, 카르다노의 멜 맥캔 개발 총괄,

스택스의 마빈 얀센 테크 리드 등이 연사로 참석해 프로젝트의 스마트 콘트랙트 구동 방식과 발전 방향을 보여줄 예정입니다.

특히 스택스는 비트코인 네트워크를 위한 스마트 계약 언어인 클래러티 언어를 제공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이어2

또 대표적인 레이어2 블록체인 프로젝트 폴리곤의 ‘랄립 티야기’는 레이어2 체인의 발전방향과 향후 비전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어 람다 256 박재현 대표는 블록체인 더밸런스를 통해

레이어2 솔루션을 어떻게 구체화할지 방향성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레이어2’는 ‘레이어1’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고 속도를 개선하여

차세대 블록체인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레이어1은 초기 블록체인 네트워크로 독자적인 블록체인을 보유한 프로젝트를 의미합니다.

레이어2는 기존 블록체인에 연결된 별도 네트워크로 ‘거래 처리’를 전문으로 합니다.

블록체인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밖에 데이터를 처리하는 레이어를 별도로 추가합니다.

레이어2 솔루션을 활용하면 블록체인에 데이터를 처리한 결괏값만 기록해 블록체인 자체의 연상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 레이어2를 활용하면 스테이트 채널(State Channel)과 사이드 체인(Side chain) 및

오프 체인 솔루션(Off – chain Computation) 등의 솔루션을 기반으로 거래를 간소화해 수직적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드 체인을 통해 수평적 확장성 문제도 해결 가능합니다.

인터체인 브릿지

‘인터체인 브릿지’의 향후 방향성 또한 UDC 2022에서 손꼽히는 주제입니다.

UDC의 1일차 패널토론에서는 람다256 CSO와 레이어제로 랩스의 대표 겸 공동창립자

및 시냅스 COO가 인터체인 브릿지에 논의할 예정입니다.

브릿지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기능으로,

파편화된 블록체인 메인넷을 연계해 다른 메인넷에서도 활용 가능하도록 지원합니다.

브릿지는 체인 간 연결을 중개하면서 레이어2와 이처럼 확장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UDC 2022에 대한 설명과 주목해야 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