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가 붕괴되면서 비트코인 2년만에 최저치

거래소가 붕괴되면서 비트코인 2년만에 최저치

비트코인 가격이 바이낸스 CZ가 경쟁사 FTX를 구제하기 위해 거래에서 손을 떼면서 2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FTX 고객들은 지금 거래소에서 출금을 할 수 없다. FTX가 정말로 파산할 경우 암호화폐 시장 변동성이 더 커질 우려도 있다.

목요일 비트코인은 뉴스로 투자자들의 신뢰가 타격을 받으면서 2020년 이후 처음으로 16,000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인수 계약 파기 후 암호화폐 가격 하락

코인마켓캡 11월 10일 22시 기준

바이낸스가 FTX 인수 계약을 파기한 뒤 다른 암호화폐의 가격들도 하락했다.

심지어 스테이블코인 테더마저 패깅이 깨지고 있는 사태까지 왔다.

다만 테더사는 수년간 FUD(Fear, uncertainty and doubt)를 이겨내면서 대차대조표 대부분을 미국채 대체에 성공했다.

코인마켓캡 11월 10일 22시 기준

FTX의 재무 건정성에 대한 우려는 불과 3일만에 60억 달러의 인출을 촉발했다.

바이낸스는 “고객 자금의 부실 처리와 미국 기관 조사 의혹”에 대한 보도가 FTX를 인수하지 않기로 한 결정을 흔들었다고 말했다.

로이터 통신은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FTX의 고객 자금 처리와 암호화폐 대출 활동을 조사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SEC는 FTX에서 고객 자산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와 관련하여 증권법을 위반했는지 조사하고 있다.

바이낸스는 트위터에 FTX가 직면한 문제들이 “우리가 통제할 수 없거나 도울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이 얼마나 무능력한 대답인가.

업계의 주요 기업이 실패할 때마다, 개미들은 고통을 겪는다.

지난 몇년 베어마켓을 경험하면서 암호화폐 생태계가 더욱 탄력적으로 변해가고 있다는 것을 보았고,

사용자 자금을 남용하는 특이치가 자유 시장에 의해 제거될 것이다.

루나 폭락 당시에도 대차대조표가 위험했던 VC들이 하나 둘 나오면서 DeFi 연쇄 청산 이벤트가 나왔다.

비트코인 대비 알트코인 하락폭은 지금까지는 그렇게 크지 않았다.

그 이유는 DeFi 청산가를 최대한 방어하려고 해서인 것 같다. 알라메다 리서치가 부도위기에 직면했고

이에대한 구원투수마저 없다면 저번 루나 사건처럼 부도를 낼 VC들이 또 나올 것 같다.

FTX사태로 인해서 도미노처럼 시장에서는 유동성들이 더 줄어들 것이다.

레버리지가 여기저기에 있는 상황에서 하락의 위험은 더 커질 것 같다.

자료제공: 크립토퀀트 / 22년 11월10일 22시30분 기준

현재 FTX와 알라메다 리서치의 자산보유 현황을 보면 FTT가 -95% 이상 하락했음에도 보유 자산 가치 1등이다.

FTT는 이번 주 90% 하락했으며, 사상 최저치인 1.50달러를 크게 상회하지 않는 2.90달러 선에서 보합을 시도하고 있다.

자료제공: 바이낸스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블룸버그통신은 뱅크맨프리드가 투자자들에게 FTX가 최대 80억 달러의 부족에 직면했으며

추가 자금을 받지 않으면 파산 신청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일론 머스크조차도 협상 몇 시간 안에 70억 달러의 부채로 거래를 약속할 수 없을 것이다.

저스틴선이 구원투수로 나서주고는 있으나 그저 TRX, BTT, JST, SUN, HT 홀더들을 보호해주기 위함같아보인다.

테라 스테이블 코인 USD와 암호화폐 헤지펀드 3AC 쓰리 애로우 캐피털의 실패보다

잠재적으로 더 광범위한 파장을 가지고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을까…?

정확히 어떤곳에서 더 많은 파장이 뒤따를지는 아직 불분명하다.

다만 매우 분명한 것은 FTX에 일어난 일이 암호 영역의 다른 레버리지 기관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아직도 갈길이 먼 암호화폐

금융에 혁명을 일으키고자 거래의 투명성을 강조한 탈중앙화 암호화폐는 계속된 실수를 반복하고 있다.

확실하게 말하자면 블록체인 기술 중 하나인 암호화폐는 탈중앙화에 성공하지는 못한 것 같다.

수십 년 동안 예금보험, 레버리지 한도, 유동성 요구 사항, 자금 분리 규칙 등

전통적인 금융 기관을 더 탄력적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메커니즘이 등장했다.

확실히, 그 메커니즘들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및 수만 가지의 크립토 프로젝트들은 실제로 그것의 쓰임새는 대부분이 투기이다.

기술은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이러한 혁신적인 기술을 두고 대부분 사람은 개발에 참여하기 어렵다.

대부분 사람은 투자목적으로 중개인들을 이용한다.

이런 중앙화된 곳에서 중개인들이 왕이다.

그러니 소비자를 보호하거나 안전 및 건전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규제가 무조건 도입이 되어야 한다.

 

바이낸스 수수료 20% 할인 가입 링크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