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 대폭락이유 공포확산 주요화폐 대폭락

​가상화폐 대폭락이유 공포확산 주요화폐 대폭락

테라ㆍ루나사태로 공포의 시장을 경험했던 가상자산에 날벼락같은 일이 벌어졌습니다.

세계2위 가상화폐거래소인 FTX에서 뱅크런이 발생하였는데요,

이에 바이낸스측에서 시장안정화를 위해 FTX인수 의향을 밝힌지 하루만에

다시 철회를 하는 일이 벌어지면서 가상화폐시장이 또다시 패닉공포로 빠져들었습니다.

관련내용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9일(현지시간) 유동성 위기에 봉착한

경쟁업체 FTX를 인수하지 않기로 하면서 코인 시장이 이틀째 대폭락했습니다.

이번 FTX 사태가 가상자산 시장의 최대 블랙홀로 떠오르면서 투자자들에게 공포감을 심어줬고

이에 비트코인을 포함한 주요 암호화폐 가격이 줄줄이 폭락했습니다.

한편 바이낸스가 FTX를 인수하지 않기로 했다는 소식이 전해진 뒤

비트코인은 10일 오후2시기준(현지시간) 1만6천 달러가 붕괴되면서

2020년 11월 이후 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어 시총 2위 이더리움도 15% 가까이 급락해 1천200달러가 무너졌습니다.

 

차트 비트코인, 이더리움

출처:빗썸 (10일 오전11시30분기준)

유동성 위기의 시작점인 FTX가 발행하는 코인 FTT는 전날 80% 폭락한 데 이어 이날도 40% 넘게 추락했습니다. FTX가 거래를 지원해온 솔라나도 43% 폭락했습니다.

바이낸스 측은 이날 성명을 내고 인수 계약 진행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FTX와 투자의향서에 합의한 뒤 불과 하루 만에 말을 바꾼것입니다.

바이낸스는 FTX에 대한 자체 기업 분석결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등 규제 당국이 FTX의 고객 자금 관리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는 보도 내용 등을 참고해 인수를 중단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처 : 로이터연합뉴스

블룸버그통신에 의하면 바이낸스는 FTX 부채에서 자산을 뺀 규모를 최대 60억 달러(8조2천억여 원)로 추정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이낸스는 전날 코인 시장 패닉 방지를 위해 FTX와 투자의향서를 체결했으나 FTX를 인수할 경우 유동성 위기가 같이 올 수 있다는 리스크가 보인다고 덧붙였습니다.

유동성 위기에 봉착한 FTX는 마지막 희망을 걸었던 바이낸스가 등을 돌림에 따라 부도설이 다시 급부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현지 업체에 의하면 FTX는 고객들이 자금 인출을 요구하는 ‘뱅크런’에 빠지면서 최대 80억달러(약 11조원) 유동성 부족에 시달렸고 긴급 자금을 지원해줄 곳을 찾고 있는듯 합니다.

바이낸스는 성명에서 “처음에는 FTX 고객에게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희망했지만, 이제 (유동성) 문제는 우리가 통제하거나 도울 수 있는 능력 범위를 벗어났다”고 말했습니다.

바이낸스가 FTX 인수를 철회하자 시장에서는 공포감이 점점 확산했습니다.

관련업계에서는 “시장은 이제 완전한 공포 상황에 놓였다”며 가상화폐의 추가 연쇄 매도 가능성을 우려하는 분위기입니다.

또다른 매체에 의하면”비트코인이 다른 코인보다 더 큰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며 “가상화폐 산업 전반의 신뢰에 타격이 가해지고 있다는 신호”라고 분석했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FTX 사태가 더 악화하면 지난 5월 코인 시장 붕괴를 초래한 테라·루나 사태의 재현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당시 권도형 대표의 테라폼랩스가 발행한 테라USD와 루나는 거래 알고리즘에 문제가 생기면서 가격이 동반 폭락하는 ‘죽음의 소용돌이’ 현상으로 휴지조각이 됐던 사례가 있습니다.

이 사태는 이후 싱가포르의 가상화폐 헤지펀드 스리애로즈캐피털과 미국의 코인 대부업체 보이저 디지털과 셀시어스의 연쇄 도산으로 이어졌습니다.

한편 10일 코스피가 전날 미국 뉴욕 증시 주가와 가상화폐 가격의 급락 영향을 받아 하락 출발해 2,410대로 내려갔습니다.

출처:키움증권

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증시는 중간선거 결과가 불확실한 가운데 가상화폐 시장 불안감이 확산하며 급락했습니다. 공화당의 승리가 유력했던 11월8일 (현지)중간선거는 하루가 지난 이날까지도 아직 불분명한 상황이 이어져 투자자들에게 불안감을 준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가상화폐 거래소 FTX의 유동성 위기에 따른 주요 가상화폐 폭락 사태도 기술주를 중심으로 증시에 악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입니다.

지금까지 가상화폐 대폭락이유와 그에따른 미국ㆍ국내증시에 영향에 대해 전해드렸습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