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라이트 코인 결제 허용 해프닝 전말

월마트 라이트 코인 결제 허용 해프닝 전말

월마트 암호화폐 결제 허용? 무슨 일이?

월마트 LTC 결제 허용 소식…


급격한 상승 중인 상태


???

페이크 뉴스였음…

 

한국 시간 21년 9월 13일 저녁 미국 대형 유통 업체 월마트가 암호화폐 라이트 코인 결제를 허용하기로

했다는 가짜 뉴스가 온라인에 유포되면서 라이트 코인(LTC)의 가격이 크게 출렁였습니다.

월마트는 이날 미국 보도자료 서비스 ‘글로브 뉴스와이어’를 통해 자사가 라이트 코인을 이용한 결제를 허용하기로 했다는

자료가 배포됐으나 이날 월마트의 라이트 코인 결제 허용 소식이 배포되자 로이터를 비롯한 주요 언론들이 인용 보도했고,

이 여파로 라이트 코인 가격이 한때 30% 이상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월마트가 이 사실을 부인하자 라이트 코인은 곧바로 폭락했고 비트코인 등

다른 코인 가격도 함께 하락하였습니다. 눈 깜짝할 사이에 몇십 프로가 상승하였다가 하락…. 21만 원의 가격에서 34만 원까지 치솟았다가 곧바로 22만 원으로 추락…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월마트는 “글로브 뉴스와이어를 통해 자료가 배포된 사실을 전혀 몰랐다”라며 “이 내용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

월마트는 라이트 코인과 제휴를 맺을 바 없다”라고 밝혔고 이를 보도한 글로브 뉴스와이어도 보도 자료를 폐기하였습니다.

동사는 “이 일과 관련된 범죄 가능성 등을 포함한 전면 조사를 관계 당국에 요청하는 등 진상 규명을 할 것”이라고

‘라이트 코인 재단’도 트위터를 통해 해당 내용이 어디서 나왔는지 알지 못한다고 밝혔습니다…

가상화폐 투자의 어려움을 보여준 전형적인 사건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

부정적인 시선을 가진 사람들이 참고 자료로 많이 사용할 것만 같은 느낌…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라이트 코인 간단하게 알아보기

라이트 코인은 비트코인의 하드 포크로 만들어진 암호화폐로 개인 간 P2P 거래에 직접 주고받을 수 있는 탈중앙화 글로벌 지급 네트워크입니다. 

한때 비트코인이 디지털 금이라면, 라이트 코인은 디지털 은(silver)이라고 불렸지만 이건 많은 메이저 코인에게 그렇듯 스쳐 지나가는

칭호인 듯하며 라이트 코인 또한 한때 ‘은색 비트코인’이라고도 불렸던 적이 있습니다.

 라이트 코인의 화폐 단위는 LTC로 2011년 중국계 미국인인 찰리 리가 C++ 언어로 개발하였으며 스크립트 해시 알고리즘 기반의 작업 증명(PoW) 방식으로 채굴합니다.


라이트 코인은 오픈소스이며, 라이트 코인의 수학에 기반한 네트워크는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습니다.

결국 은행을 이용하지 않고도 개인이 자신의 자금을 직접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게 해 주는 것으로

그 어떤 통화보다 더욱 빠른 거래 승인과 향상된 저장 효율성으로 비트코인을 보완하는 통화 매체가 될 수 있다고 평가받았죠.


21년 9월 14일 코인 마켓 갭 기준 시총은 13.9조 원을 기록하고 있고 시총 기준 15위의 순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 LTC의 가격은 214,950원


특징

원래 블록체인 기반의 암호화폐는 거래할 때마다 서로의 거래 내용을 블록체인에 올려야 거래가 마무리됩니다.

그런데 비트코인의 거래량이 늘어나다 보니 다중 장부로 저장해야 할 거래량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거래 속도가 크게 떨어졌으며 거래 수수료도 매우 비싸졌습니다.


라이트 코인은 이 문제들을 해결하며 등장했습니다. 라이트닝 네트워크 솔루션을 도입했는데,

라이트닝 네트워크 거래는 오프 체인(off-chain) 거래라 불리며, 이는 모든 거래 내용을 오프 체인에

등록한 뒤 모든 거래 내역을 종합해 최종 결과만 온 체인(on-chain)에 업로드하는 방식이다.

블록체인 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승인 대기 시간이 생략되며 거래가 즉시 완료되고 또 오프 체인 거래를

함으로써 채굴자에게 수수료를 주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거래 수수료는 제로에 가깝게 낮아집니다. 기존의 문제점들을 단번에 해결한 셈.


이러한 라이트닝 네트워크에서는 다중 키와 시간 잠금 계약을 활용해 신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와 B라는 두 사람이 공동 계좌를 만들고 다중 키로 설정합니다. 블록체인에서 이 장부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두 사람 모두의 비밀 키가 필요한 것이죠. 


오늘은 어제 논란이 되었던 라이트 코인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들 뉴스에 사지 마시고 사전에 방석 깔고 앉아 계시다가 뉴스에 팔고 나오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