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비트코인을 넘어서 알트코인이 폭등하면서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계실거에요.

비트코인은 장점도 있지만, 실제 거래에 사용되기 위해서는 단점도 많습니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전에 썼던 포스팅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비트코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대안(alternative)으로서 알트코인이 나왔습니다. 각 코인마다 특성이 다르더라구요.

투자하시기 전에 이런 특성을 알아두면 좋겠죠? 책에서는 라이트코인, 비트코인캐시 등이 나와있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다음 포스팅에서 따로 정리해볼거고, 리플은 비트코인이랑은 성격이 다른 기술이라 따로 정리해봤습니다. ㅎㅎ

라이트코인: 가볍고 빠른 비트코인

더 가볍고 빠른 비트코인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이 거래를 하는데 최소 10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라이트코인은 2분 30초로 소요 시간을 줄였습니다. 또 큰 사고가 없었기에 신뢰도가 높은 암호화폐기도 하지요.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인정받아 현재 암호화폐 시총 7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보다 빠를뿐 아직 신용카드 거래 속도보다는 느린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캐시: 속도!

현재 기준 시총 8위입니다. 블록 사이즈를 늘려서 시간당 거래 처리량을 증가시킨 것이

비트코인캐시입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에 비해 거래 속도가 빨라집니다.

하지만 채굴의 중앙집중화라는 문제가 있습니다. 비트코인 캐시는 거대 채굴 회사들의 지원을 받았기에 소수의 거대 채굴자들의 권력이 매우 큽니다.

비트코인의 초기 모토가 탈중앙화된 화폐인데 이에 반하는 것이죠. 다만 화폐가 되려면 사용자 편의성이 중요하다는 주장도 일리가 있습니다.

탈중앙화, 사용자 편의성 중에서 어느 가치가 맞는지는 현 시점에서 판단하기는 어렵죠.

또 블록 사이즈를 지금 늘렸어도 사용자가 늘어나면 한계에 부딪힐 수밖에 없습니다. 즉 확장성에 있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리플: 은행을 위한 블록체인 기술

리플은 비트코인, 이더리움에 이어 업비트 시총 3위인 암호화폐입니다. 다만 비트코인, 이더리움과는 매우 다른 기술입니다.

리플의 목적은 편리한 해외 송금이며, 금융 기관의 개입이 없는 화폐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리플의 화폐는 XRP입니다. XRP의 목적은 리플 네트워크 내에서 연결 통화가 되는 것입니다.

해외 송금을 하려면 환전을 해야하는데요, 두 화폐간 거래량이 적을 경우에는 중간에 달러같은 유동성이 높은 화폐를 거치는게 이득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베트남으로 여행갈때 베트남 동으로 직접 환전하기도 하지만, 상대적으로 거래량이 많은 달러를 들고 가서 환전을 하는게 이득이죠.

<외계어 없이 이해하는 암호화폐>, 송범근 지음, p227

여기서 달러는 중간 연결 통화의 기능을 하며, XRP는 그 자리를 갖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다만 아직 은행에서는 법적으로 인정받지 못한 암호화폐를 사용하기를 꺼려하기에 연결 통화로서 가치를 인정받으려면 시간이 필요하겠죠.

XRP를 쓰지 않아도 수표를 발행받아 리플 네트워크 내에서 해외 송금이 가능합니다.


도지코인: 일론 머스크의 최애

책에는 나오지 않았으나, 요새 핫한 도지코인도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1주일만에 266% 오른거 실화인가…?) 현재는 암호화폐 시총 5위입니다. FOMO 올거같네요…ㅎ…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의 트윗으로 유명세를 탔습니다. (투더문도 여기서 나온거 아닌가?)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에서 도지코인에 대해 언급만해도 도지코인은 폭등했습니다. ㄷㄷ

Elon Musk 트위터

사실 도지코인의 시작은 미미합니다. 2013년 당시 인기 밈이었던 시바견을 소재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장난으로 만들었던 암호화폐입니다.

레딧, 트위터같은 SNS에서 창작자를 위한 팁, 기부금 등으로 활용 되고 있습니다. 사용처가 많아질수록 가치는 증가하겠죠? ㅎㅎ

미국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에서는 아직 거래가 불가하지만, 우리나라 거래소인 업비트에서는 가능합니다.

ㄷㄷ (다들 얼리어댑터네요…) 일론 머스크는 도지코인의 코인베이스 상장을 지지하고 있습니다.

동아일보 <머스크 공개 지지 ‘도지코인’, 국내서만 16조 거래…코스피 넘었다>, 뉴스1

다만 일각에서는 지나친 투기를 우려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장난삼아 만들어진 코인이고,

일론 머스크의 트위터로 유명세를 타서 급등한 화폐니까요. 또 도지코인은 비트코인과 다르게 채굴량 제한이 없어 더 오를지는 미지수입니다. ㅎㅎ

개인적으로는 위험하다고 생각하는데, FOMO 방지용으로 짤짤이 투자하기는 괜찮을 수도 있겠네요.

몰빵은… 본인의 선택이지만 저는 도지코인에 몰빵하고 발뻗고 잠 못잘것 같습니다. 껄껄

마치며…

비트코인의 대안, 알트코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외에도 수많은 알트코인들이 있고,

다 나름의 이야기와 특성이 있겠죠? 투자하시기 전에 알아보면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앤트리치 올림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