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전망 이동평균선으로 보는 추세전환 가능성

비트코인 전망 이동평균선으로 보는 추세전환 가능성

비트코인 전망

이동평균선으로 보는 추세전환 가능성

트레이딩뷰, 업비트

10월 24일 단톡방

사진 확대

단톡방에 10월 24일에 올려드린 내용을 보면 비트코인이 4시간봉 차트에서 단기 하락추세를 벗어났다고 했다. 그리고 추세가 확실히 전환되기 위해서는 채널 상단을 지지해주고 19550을 돌파해줘야 한다고 했다.

10월 26일 단톡방

사진 확대

그리고 계속 채널 상단을 지지해줬다. 4시간봉 캔들로 9번을 지지해주다가 급등이 나왔다. 이 때 24일 말했던 19550을 확실하게 돌파하였다. 그리고 중요한 구간을 두 군데 잡았는데, 19865 – 19885, 20360 – 20435 이렇게 두 구간이였다. 조정이 나올 경우 19865 – 19885는 지켜주는 게 좋고 더 가려면 20360 – 20435를 돌파해줘야 한다는 의미. 카톡에 올릴 당시는 이 저항에 한 번 막힌 상태였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19865 – 19885까지는 조정이 나오면서 지지 리테스트가 나올 걸 예상했는데, 생각보다 매수세가 강했는지 큰 조정 없이 바로 20360 – 20435 저항을 돌파했고, 지지 리테스트까지 한 번 해주면서 추가 상승까지 나왔다. 그리고 현재는 추세 저항에 막힌 상태이다. 그래도 잘 지지해주며 버티고 있는 걸로 보인다.

이탈의 가능성도 있으니 대응을 잘 해줘야겠다.

이제 비트코인의 중기추세는 이렇게 보는 게 맞는 것 같다. 아래 지지권을 지켜주면 베스트이긴 하지만, 이탈할 경우엔 바로 밑에 채널 중앙라인 추세선이 지지라인 역할을 해준다.

그랜빌의 매수 1법칙

이동평균선 매매법

이동평균선이라는 보조지표를 최초로 도입한 차트 분석가 ‘그랜빌’은 이동평균선을 사용하는 목적이 현재의 추세를 조금 더 유연하게 보기 위함이라고 했다. 추가적으로 매수 매도를 위한 법칙 8가지도 정리해두었는데, 이를 [그랜빌의 8법칙]이라고 한다. 말하자면 길어지니 오늘은 이 중 첫 번째인 매수 1법칙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비트코인 전망을 차트로 보도록 하겠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그랜빌의 매수 1법칙의 조건

  1. 오랜 하락추세가 이어져왔어야 한다.

  2. 하락하는 파동의 크기가 작아져야한다.

  3. 장기 이동평균선(최소 120일)의 기울기가 완만해져야 한다.

  4. 시세가 완만해진 이평선을 상향돌파(골든크로스)해야 한다.

이 네 가지 조건이 충족될 경우 하락트렌드에서 상승트렌드로 추세전환이 될 가능성이 생기며 이 때가 매수 1법칙이다.

위 그림과 네 가지 조건을 보고 비트코인 일봉차트를 확인해보자.

업비트 비트코인 일봉차트

위 조건과 거의 일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가파르게 내려오던 120일 이평선이 기울기가 완만해졌고, 바닥과 평행해졌을 때 시세가 이평선을 상향돌파(골든크로스)했다. 그리고 이전의 파동이 점점 작아지고 있었다.

아직 쥐꼬리만큼 돌파한 상태라 다시 이탈할 가능성도 있겠지만(이탈할 경우 추세전환 관점 폐기), 상당히 의미있는 움직임이 나오고 있는 건 확실하다. 가장 좋은 움직임은 지금보다 조금 더 상승을 하고 12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으면서 횡보를 하다가 이평선이 살짝 꺾여 올라갈 때 상승추세가 형성되는 것. 그렇게만 된다면 비트코인 전망이 매우 긍정적이게 된다.

과거 차트를 보면 빨간 원처럼 상향돌파를 했다가 다시 이탈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말한 것처럼 관점 폐기이며 매수를 했다면 손절을 고려해야한다. 검정 원처럼 이평선을 상향돌파 후 이탈하지 않고 지지를 받으며 가주면 추세전환 성공이며, 매도 신호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홀딩할 수 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