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거래 용어 모음!

비트코인 선물거래 용어 모음!

벌써 반년 이상 암호화폐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네요… 흔히들 아는 빗썸이나 업비트는 현물거래만 지원하고 있는데

현물거래는 상승에만 베팅이 가능하기에 하락장에는 수익을 보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요런 하락장에 코인러분들이 다들 하시는게 비트코인 선물거래입니다.

선물거래는 하락에도 베팅을 할 수 있는 공매도(숏)이 있기에, 숏포지션을 통해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비트코인이 하락할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숏을 쳐서 수익을 볼 수도 있겠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하면 큰 낭패를 볼 수 있기에 가장 중요한 개념인

롱, 숏, 교차와 격리, 펀딩피 개념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설명드릴 선물거래소의 기준은 바이낸스를 기준으로 잡겠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크고 대중적이기 때문입니다! 바이낸스 선물거래 메뉴를 처음부터 확인하시려면,

거래소 상단 메뉴에서 derivatives(파생상품)에서 usd-m futures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말 그대로 usdt를 이용한 선물마켓입니다.

(모바일분들을 배려하기 위해 사진을 두개로 나눠서 업로드했으니 숫자 위주로 확인해주시면 될듯합니다)

선물거래(Derivatives)화면으로 들어가면, 다소 복잡해보이는 화면이 나옵니다.

텍스트 순서대로 설명해드리고 자세한 내용은 후술하겠습니다.

1번은 검색창으로 내가 거래할 코인을 검색하는 창이고, 2번은 펀딩피, 3번은 해당코인의 거래량

4번은 호가창, 5번은 주문창, 6번은 롱, 숏 선택(주문진입) 7번은 내가 선물거래한 포지션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먼저 1번 ‘검색창’에 내가 선물거래할 코인 티커를 검색해주면 됩니다.

비트코인이면 BTCUSDT로 검색하고, 이더리움이라면 ETHUSDT라 검색하면 되겠죠.

여기서 주의할 점은 만기가 없는 무기한 선물거래로 해야 돼서 뒤에 perpetual이라고 써져있는 것을 클릭해야 합니다.

이름 그대로 무기한 선물거래는 정해진 만기일이 없습니다.

USDT가 아닌 USD로 되어있는건 COIN-M이라고 해서 테더가 아닌 코인을 증거금으로 거래하는건데, 가급적이면 USDT-M이 좋습니다 ㅎㅎ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색깔에 따라 구분하기 쉽게 표시해놨는데요. 오더북은 호가창입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19,856불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주황 – open , close가 있는데, open은 선물거래 주문을 할 때,

close는 종료할 때 누르시면 됩니다. 거래할꺼니까 open누르시고 주문하시면 됩니다.

*노랑 – 교차와 격리이고, 초록은 레버리지, 파랑색은 비트코인을 얼마에 주문할 것인지 선택하는겁니다.

현재 가격이 19,856불인데, 20,000불에 숏치고 싶으면 20,000이라 입력하면 되겠죠.

*보라색은 본인이 선물거래할 금액으로 선물지갑에 1000usdt가 있고, 100usdt만 롱이나 숏을 치고싶다하면

100usdt입력하시면 됩니다. 미래에 비트코인이 상승할 것 같다하면 open long (롱),

하락할 것 같다 예상되면 open short(숏)을 치면 됩니다.

위에 노란색 네모창을 클릭하면 이렇게 cross(교차)와 lsolated(격리)가 뜹니다.

바이낸스 거래소 수수료 20% 할인 가입 바로가기

 

*교차 – 본인이 선물지갑에 넣어둔 usdt 전체를 포지션 증거금으로 잡게 됩니다. 예를 들어 선물지갑에 1000usdt가 있고, 100usdt를 숏쳤어도 전체가 포지션으로 잡히기 때문에 청산가가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대신 만약 내가 베팅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흘러갈 경우 1000usdt를 모두 청산당할 수도 있습니다.

*격리 – 본인이 선물지갑엔 1000usdt가 있고 100usdt만 숏을 쳤다면 포지션으로 잡은 100usdt만 잡히게 됩니다. 만약 내가 베팅한 방향과 반대방향으로 흘러가도 100usdt만 손실보는거니, 교차에 비해 리스크가 적은대신, 청산가 범위가 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녹색은 레버리지입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경우 최대 125배까지 레버리지 사용이 가능한데요.

예를 들면 본인 투자금은 1000만원 밖에 없지만, 10배 레버리지를 사용해서 1억으로 투자가 가능한 것 입니다.

포지션 – 투자금 1000만원 비트코인 롱베팅한 경우

10배 레버리지 – 1% 상승하면 10% 수익

(1% 하락하면 10% 손실, 10% 하락하면 100% 손실로 청산)

100배 레버리지 – 1% 상승하면 100% 수익

(1% 하락하면 100% 손실로 포지션 청산)

레버리지가 높을수록 수익이 커질 수 있으나, 본인이 예상한 반대방향으로 흘러가면 청산 범위가 좁아지기에, 리스크가 커질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10배 이상 레버리지는 사용하지 않는걸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암호화폐마다 위에 표시 된 펀딩피/카운트다운이 있는데 다들 이게 뭔지 궁금하실텐데요. 선물거래를 한다면 꼭 알아야 하는 개념 입니다. 펀딩피는 롱과 숏이 한쪽에 쏠리는 것을 방지하고 수급을 맞추고자 생긴 개념으로 펀딩피가 양수라면 롱포지션이 숏포지션에게 펀딩피를 주는거고, 음수라면 숏포지션이 롱포지션에게 펀딩피를 주는겁니다.

바이낸스 기준 8시간에 한번, 새벽 1시, 오전 9시, 오후 5시에 정산됩니다. 옆에 카운트다운이 표시되는데, 사진에 보면 5시간이라 적혀 있는데 5시간간 후에 펀딩피가 정산된다는 의미입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펀딩피는 음수 (-)0.0078% 표시되어 있는데요. 음수는 롱에 베팅한 사람보다 숏에 베팅한 투자자가 많다는 의미고, (+)양수라면 숏보다 롱에 베팅한 사람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숏에 수급이 몰리고 있는거기 때문에 숏포지션이 롱포지션에게 본인이 베팅한 포지션의 0.0078%를 8시간마다 한번씩 펀딩피로 나가는겁니다.

이제 모든 개념을 숙지하셨으니 선물거래를 하시면 됩니다. 초보라면 격리로 저배율로 먼저 연습해보시면 됩니다.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20,586불, price에 체결하고 싶은 가격을 입력하시거나 market을 눌러 시장가로 바로 체결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size에 본인이 베팅할 금액만큼 입력하신 후 지금 가격보다 상승할 것 같으면 open long , 하락할 것 같으면 open short을 클릭하면 됩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용어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 롱과 숏 그리고 위 개념만 알아도 어렵지 않게 하실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본인이 직접 투자해보면서 어떻게 하는지 익히는 수 밖에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