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거래 개념 및 거래하는방법

비트코인 선물 거래 개념 및 하는방법

​비트코인 선물거래 에 대해 설명드리기 전에

유일한 한국어 지원 거래소인 비트겟이 선물 거래량 4위를 기록하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데요,

아직 비트겟에 가입하시지 않은 분들은 꼭 할인링크 통해서 가입해주세요!

그냥 가입하면 수수료 할인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거래수수료 평생 50% 할인 혜택을 놓질 수 있습니다.

이미 가입하신 분들은 바로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번시간에는 선물거래에 대한 개념거래 방법에 대해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선물이란 무엇일까?

거래를 하기 전에, 선물거래의 도입 배경과 개념을 정확하게 알아야 현명한 투자를 할 수 있겠죠?

여러 커뮤니티와 거래소에서 선물거래라는 용어를 많이 접하셨을텐데, 상당히 추상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개념을 파악하기 어려우셨을 수 있습니다!

선물거래란, 현재 시점의 가격으로 미래의 가치를 예측하여 거래를 체결하는 것 입니다.

아직 개념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제가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의 밥상에 빠질 수 없는 반찬!

김치 프리미엄도 있듯이, 바로 김치인데요!

매년 풍년, 흉년을 예측할 수 없는데, 배추의 가격을 어떻게 책정할까요?

어느정도 보장된 수익을 얻고자하는 농부와 유통업자는 서로 계약을 체결하는데, 이때 등장하는 것이 선물거래입니다.

그 해의 자연재해, 기상상황, 날씨, 심지어 멧돼지 출몰 여부까지 배추를 수확하는데에는 너무나도 많은 변수가 있습니다.

농부는 이러한 위험과 변수를 모두 고려하여 배추를 재배하고 판매해야겠죠. 재배된 배추를 유통하는 유통업자도 마찬가지입니다.둘 다 미래 배추의 가격에 따라 이익 또는 손해를 보는 구조라고 볼 수 있죠?

농부와 유통업자 모두 어느정도 예측 가능한 수익과 비용을 계획하고 싶을 것이고,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바로 선물거래(futuers, futures contract)입니다.

농부는 미래의 배추 가격이 폭락하여 손해를 보는 것을 예방할 수 있고, 도매업자는 배추 가격이 현재의 가격보다 오르면 이익을 보는 구조입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여러분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배추를 판매하는 농부와 이를 유통하는 상인을 예로 들었는데, 사실 정확히 말하자면 이것은 산물거래가 아니라 선도거래라고 합니다.

선도거래에는 거래소의 개입이 없으며, 개인간의 계약이기 때문에 신용부도위험이 존재합니다. 반면에, 선물거래는 표준화된 거래소에서 정확한 계약 단위와 만기, 호가, 명목가치 등이 있다는 점에서 선도거래와 차이가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선물거래는 거래소의 중개가 있기 때문에 계약의 불이행 위험과 신용부도위험 등을 모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선물거래의 원리에 대하여 알아볼겠습니다!

 

선물거래의 구조

위 예시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선물의 구조는 매우 단순합니다.

미래의 가치에 대한 예측으로 현재 가치와 비교해서 베팅을 하는 것 입니다. 특정 자산을 특정 시점에 얼마에 얼만큼 매매하거나 매수하는 의무를 선물 계약으로 이행하는 것이고, 기초자산은 미래의 시점에 거래됩니다.

배추의 선물거래와 코인 선물거래의 차이점은 거래소의 개입인데,

거래 상대방이 계약 불이행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뢰도 있는 거래소가 중개를 맡아야합니다.

여기서 계약의 불이행이란, 먹튀

선물거래 이후 미래의 시점에 선물을 시장에 팔아서 현금으로 정산받아야 되는데, 상대방이 주지 않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거래소가 혼내줘요

이론적으로 선물 가격은 미래 현물 가치의 기대값(예측값)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배추의 재배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변수가 있듯이, 선물거래도 현물과 선물 간의 가격 차이가 종종 발생합니다.

선물 가격이 더 비싼 경우는 콘탱고(contango), 더 저렴한 경우는 백워데이션(backwardation)이라고 합니다.

 

코인 무기한 선물이란?

선물거래는 미래의 어느 시점에 계약을 이행하는 반면에, 무기한 선물은 말그대로 기한이 없는 선물계약 상품입니다.

무기한 선물거래 상품을 처음 출시한 거래소가 비트맥스(Bitmex)지만, 현재는 여러 거래소들이 무기한 선물거래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기가 없는 선물 거래는 계약 체결 시점보다 가격이 높아질 때 까지 존버 기다리기만 하면 무조건적인 이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거래소가 손해를 보면서 이런 상품을 출시 할 이유가 없겠죠?

만기가 없는 대신에 현물과 선물의 가격 괴리를 조정하는 펀딩비(funding rate)라는 지표를 도입하여 8시간마다 포지션 유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제가 곧 펀딩비 지표 해석 방법에 대하여 자세하게 다룰건데, 그때 이 지표가 무엇인지, 어떻게 해석하는지 알아보도록 합시다!

우선은, 롱포지션을 잡은 트레이더들이 숏 포지션을 잡은 트레이더들에게 펀딩비(funding fee)를 지급해요.

이 지표를 이용해서 1배 숏 펀딩비 전략을 구현할 수 있는데, 이는 나중에! 투자 전략 풀 때 더 자세히 다뤄보도록 할 테니 계속 관심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비트겟(Bitget) USDT 선물거래 화면 지표 해석

비트겟 거래소에 접속하신 후, 상단에 선물 항목을 선택하시면 USDT 선물이 나오는데요! 이를 클릭하고 이동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위 경로를 통해 이동하면 나오는 화면인데요!

화면은 크게 5가지 영역으로 구별되며, 어려워 하실 점이 전혀 없습니다.

각 영역을 크게 4개로 나눠서 세부적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1. 종목 현황판

-비트겟(bitget) 거래소 선물거래가 지원하는 다양한 종목을 한 눈에 파악 가능

-현재 보고있는 계약의 가격 변동 및 펀딩비 등의 수치 파악

2. 트레이딩 뷰 차트

-타 거래소와 동일하게 트레이딩 뷰 차트 탑재

-보조 지표, 지지와 저항, 추세선 등 선 그리기 가능

-다양한 시간대를 본인에게 맞게 조정 가능

3. 호가창 및 거래내역

-다른 시장 참여자들이 지정가로 걸어둔 매물 파악 가능

-실시간 거래 내역 파악 가능

-호가창 및 거래내역을 참고하여 체결 강도 파악 가능

4. 주문창

-지정가, 시장자, 트리거 등의 주문 형식 사용 가능

-어떤 종목을 언제 얼만큼 매수 또는 매도 할 지 결정 가능

-격리 및 교차 마진 모드, 레버리지 배수 조절

비트코인 선물거래

마지막으로, 화면 하단에 위치한 포지션 현황창을 통해

-레버리지 비율, 담보금 조절 및 익절, 손절 가능

-거래내역 기록 > 매매 기록 확인 가능

이상으로 선물거래에 대한 개념과 차트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이오스 코인 시세 알아보고 투자 시작합시다

Leave a Comment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